교촌치킨은 3분기 매출이 7분기 만에 분기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고 11일 밝혔다.
다만 영업이익은 가맹지역본부의 직영 전환의 비용 발생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7% 줄었다.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는 3분기 매출액(연결기준)이 전년 동기 대비 14.5% 신장한 1276억 원을 기록했다고 이날 공시했다.
교촌의 매출 상승은 복날 등 여름 성수기에 따른 소비자 판매량의 증가가 가장 큰 배경이다. 여기에 지난 7월 새롭게 선보인 교촌옥수수에 대한 호평도 매출 상승에 일조한 것으로 분석된다.
지속적인 해외사업(3분기 말 기준 7개국 77개 매장) 강화로 수출액이 증가했고, 교촌 주문앱의 활성화(3분기 말 기준 누적 회원 수 586만명), 메밀단편, 소스, 수제맥주, 친환경 패키지 등 각종 신사업의 호조세 또한 매출 상승에 기여했다.
매출 증가와 함께 2분기 당시 직영 전환이 완료된 일부 가맹지역본부(지사)의 이익이 개선됨에 따라 교촌에프앤비 3분기 영업이익은 76억원을 기록해했다. 99억원 영업손실을 냈던 직전 분기 대비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전년 동기 영업이익(86억원)에 비교하면 10.7% 감소했는데, 이는 가맹지역본부의 직영 전환을 지난 7월 부로 모두 완료함에 따라 지난 2분기에 이어 3분기에도 일회성 비용(70억 원)이 반영된 영향이다.
교촌에프앤비는 올 4분기에도 소비자 판매량이 늘어나는 연말 성수기의 영향 등 여러 긍정적인 요인이 많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지난달 대세 배우 변우석을 브랜드 모델로 발탁했고, 10월 한달간 역대급 흥행을 보였던 프로야구(KBO리그)의 포스트시즌 등 각종 가을 스포츠 행사도 긍정적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해외사업의 경우 ▲아시아 진출국들 매장 확장 ▲동남아 신규 지역 추가 개발 ▲미국 직영점 리뉴얼 등 글로벌 사업 확대를 지속할 계획이다.
교촌에프앤비 관계자는 "국내 사업이 꾸준히 성장세를 띄고 있고, 해외사업 및 신사업도 꾸준한 호조세를 보이며 22년 4분기 이후 분기 최대 매출을 기록했다"며 "4분기에도 신메뉴 광고 효과와 가맹지역본부 직영 전환에 따른 경영 효율화, 그리고 지속 확장 중인 글로벌사업 등을 통해 견고한 성장을 꾀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