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웨이·대명소노도 눈독 들이는 ′상조시장′...결합상품으로 시너지 기대

2025-05-14

국내 상조 시장, 10조원 규모로 성장… 기업들 출사표

초고령 사회에 들어서면서 장례·실버 케어 수요 증가

[서울=뉴스핌] 송은정 기자 = 국내 상조 시장이 10조원 규모로 성장하며 대형 기업들이 잇따라 출사표를 던지고 있다. 한국이 초고령 사회에 들어서면서 장례와 실버 케어 수요가 증가하고, 새로운 소비층으로 떠오른 MZ세대(밀레니얼+Z세대)가 대거 유입되면서 상조 시장이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기업들은 전통적인 장례 외에도 교육, 여행 등 다양한 상품을 제공하며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저출생, 고령화 시대 도래로 지속 성장이 기대되는 시니어 산업 중 하나인 상조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장례 중심에서 토털 라이프케어 서비스로 산업이 발전한 부분도 비상조사들의 시장 진출이 가속화하고 있다.

국내 상조 시장은 2015년 404만명에서 2024년 기준 892만명으로 가입자가 두 배 이상 증가하고, 선수금 규모는 같은 기간 3조5200억원에서 9조4500억원으로 168% 성장했다.

상조 시장 성장세는 계속될 전망이다. 이미 초고령 사회에 진입한 한국의 전체 인구 수는 2020년 5184만명을 정점으로 2070년 3766만명 수준까지 감소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에 따라 장례 및 실버 케어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핵가족화, 1인 가구화가 촉진되면서 가족장 중심에서 전문 장례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식으로 우리나라 장례 문화가 변화하고 있다. 과거 장례 서비스에 국한됐던 사업 영역이 생애 주기별 토털 라이프케어 서비스로 확대되면서 기존 사업과의 시너지를 도모할 수 있는 점이 장점으로 부각되고 있다.

상조 업체들은 특히 MZ 세대란 새로운 고객층의 등장을 계기로 웨딩, 여행, 어학연수, 반려동물 케어 등 이들의 수요에 맞춘 전환 서비스를 앞다퉈 선보이고 있다. 2030세대의 상조 상품 가입률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 코웨이, 상조 시장 진출… '코웨이라이프솔루션' 공식 출범

코웨이는 최근 '코웨이라이프솔루션'을 공식 출범하며 상조 시장에 진출했다. 코웨이라이프솔루션은 실버 세대의 삶 전반을 설계하는 '프리미엄 라이프케어 플랫폼'이다. 건강, 요양, 간병, 상조 등 노후 준비는 물론이고 결혼, 여행, 반려동물 케어 등 삶의 다양한 순간마다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시점에 맞춰 상품을 선택하고 전환할 수 있는 유연한 구조를 갖췄다.

상조 업계를 비롯한 선불식 할부 거래 상품에 대한 소비자 불신이 높아지는 가운데, 코웨이라이프솔루션은 코웨이가 100%의 지분을 보유한 자회사로, 업계 최초 상장사 연결 회계 기준을 적용하고 제1금융권 채무 지급 보증 체계를 통해 고객 신뢰를 확보했다.

코웨이라이프솔루션은 공식 출범과 함께 첫 번째로 선보인 코웨이 렌탈 제품 결합 할인 상품으로 초기 시장을 공략하고 뉴 시니어 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다양한 케어 상품을 연내 지속 출시할 계획이다. 이후 기존 프리미엄 실버타운과의 제휴 범위를 확대해 자립 생활이 가능하지만 체계적인 웰니스 지원이 필요한 뉴 시니어층에게 맞춤형 케어 상품을 제공하는 등 사업 영역을 점진적으로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

코웨이 관계자는 "코웨이라이프솔루션은 단순한 상조 서비스가 아니라, 삶의 다양한 순간마다 전문가의 도움과 케어가 필요한 시점에 최적화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는 '프리미엄 라이프케어 플랫폼'을 지향하며 이를 기반으로 실버케어 시장에서 차별화된 가치를 선보이고 노후 준비의 새로운 기준을 만들어 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 대명소노, 다양한 서비스 결합한 상품 제공

대명소노시즌은 '대명스테이션'으로 상조 사업을 운영 중이다.

대명스테이션은 라이프케어 브랜드 '대명아임레디'를 중심으로, 해외여행·레저·어학연수·웨딩 등 다양한 서비스를 결합한 '토탈 라이프케어 서비스 전문 기업'을 지향하고 있다.

여행·레저 서비스와 연계된 맞춤형 서비스 상품 및 멤버십 서비스 등을 개발하고 있다. 이를 통해 고객에게 더 높은 부가가치를 제공해 나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단순한 장례 준비를 넘어 인생 전반을 케어하는 브랜드로서 라이프를 더욱 가치있게 보낼 수 있는 전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선보여 나갈 예정이다.

상조 서비스의 전폭적인 업그레이드를 통해 생애 마지막을 더욱 의미 있고 아름답게 마무리할 수 있도록 돕고, 나아가 상조에 대해 잘못 알려진 부정적인 인식을 개선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도 진행할 계획이다.

대명스테이션 관계자는 "삶의 처음부터 끝까지 케어하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전 생애에 걸친 호스피탈리티 서비스를 실현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 교원그룹, 교원라이프 통해 상조업 진출… 그룹 내 다양한 사업과 연계

교원그룹은 앞선 2010년 계열사 교원라이프를 통해 상조업에 진출했다. 교원라이프는 교원그룹 내 다양한 사업과 연계해 렌탈가전 외에도 교육, 여행, 호텔, 장례식장 등 폭넓은 상품과 서비스, 멤버십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교원투어와의 협업을 통해 경쟁사에서 만나볼 수 없는 혁신적인 여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장례 후 유가족의 슬픔을 딛고 일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쉼표 여행'과 '유가족 심리 상담 서비스' 등 에프터 케어 서비스를 무상 제공하고 있다.

교원라이프를 통해 고객 생애 주기 전반에 필요한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라이프케어 서비스 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그룹 및 이종 산업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차별성과 경쟁 우위도 높여 나갈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는 "초고령 사회로 진입하면서 실버 산업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소비자들의 노후 준비에 대한 관심과 수요 역시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라며 "상조 서비스를 비롯한 실버 케어 상품은 장기간 금액을 분할 납부하는 선불식 할부 거래 형태로,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를 유지하며 신뢰를 쌓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기업에서는 신규 고객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기존 고객과의 접점을 꾸준히 확대할 수 있는 강점이 있으며, 고객 역시 장기 계약을 통해 다양한 혜택을 제공받는 이점이 있다"라며 "이러한 특성 덕분에 연계 비즈니스 확장에도 유리한 편"이라고 덧붙였다.

yuniya@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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