콕스웨이브, 제품분석 플랫폼 얼라인 AI '탐색기능' 업데이트

2025-01-22

탐색 기능 추가 및 대시보드·대화 검색 기능 개선해

콕스웨이브가 얼라인 AI의 기능을 확대했다고 22일 밝혔다.

얼라인 AI는 생성형 AI 기반 서비스 개선을 위한 AI 제품 분석 플랫폼이다. AI와 사용자 간의 대화 데이터를 분석해 대화형 LLM 제품 성능의 평가 및 고도화를 돕는다. 이번 업데이트로 ‘탐색 기능’을 새롭게 추가했으며 기존 기능인 ‘대시보드’과 ‘대화 검색’ 기능도 사용자 편의성을 고려해 개선했다.

탐색 기능은 대시보드 내 다양한 성과 지표를 분석하는 패널 탐색, 전체 대화를 자유롭게 분석하는 자유 탐색 두 가지로 구성된다. 두 기능 모두 얼라인 AI 내 탑재된 AI 코파일럿을 통해 사용자에게 심층적이고 효율적인 데이터 분석을 제공한다. 특히 자유 탐색 기능에는 AI 코파일럿이 사용자의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재질문을 하는 등의 상호 작용 기능도 포함됐다.

기존에 제공하던 대시보드, 대화 검색 기능도 강화됐다. 대시보드는 이번 업데이트로 20개 이상의 정량적·정성적 지표를 새롭게 제공하며, 특히 사용자 불만족 추이와 주요 원인 분석 등 분석 데이터를 시각화하여 보여준다. 대화 검색 기능은 기업 사용자에게 익숙한 필터 형식의 UI로 개선하면서 기존 자연어 검색 방식도 필터의 옵션 중 하나로 추가해, 더욱 직관적이고 빠른 검색이 가능해졌다.

얼라인 AI는 현재 AI와 사람 간의 소통을 넘어 사람과 사람 간의 대화 분석까지 서비스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AICC와 같은 고객 응대 분야에 제공 중이며, AICC를 도입하지 않은 기업에도 상담원과 고객 간의 대화 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 분석 및 개선을 지원한다. 이에 지난 7월 인도의 AICC 기업 펀다멘토(Fundamento)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해 상담원의 대화 데이터 분석을 통한 서비스 생산성 향상을 지원하고 있으며, 장기적인 AICC 개발 및 구축까지 협력을 확대하고 있다.

이외에도 올해 중으로 얼라인 AI에 각 기업의 주관적 분석 기준을 반영할 수 있는 다양한 피드백 기능을 추가하고, 오디오를 시작으로 다양한 형태의 대화 데이터를 아우르는 제품 경험 분석 기능을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규제 산업 고객의 보안 요구사항에 대응하기 위해 역할 기반 권한 관리 등 고도화된 보안 체계를 구축하고, AI 기본법과 같은 신규 규제에 따른 AI 시스템의 안전성 검증을 위한 위험 식별∙평가∙완화에도 활용될 수 있도록 지속 고도화할 계획이다.

콕스웨이브 김주원 대표는 "이번 업데이트는 기업들이 AI 제품을 더 쉽고 효율적으로 분석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초점을 맞췄다”며, “앞으로도 사용자 중심 서비스를 통해 생성형 AI 제품을 운영하는 기업들이 가장 먼저 떠올리는 분석 솔루션이 되겠다”고 밝혔다.

헬로티 서재창 기자 |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