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투운용, 월배당 ETF 투자 가이드북 개정판 발간…세제 변화 반영

2025-05-20

한국투자신탁운용이 투자자들을 위한 상장지수펀드(ETF) 월 배당 투자 가이드북 개정판을 발간했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개정판은 지난해 5월 ‘ACE ETF 월 배당 투자 가이드북’ 첫 발간 이후 변화된 국내외 월 배당 시장 현황을 전달하기 위해 제작됐다.

개정판에 따르면 최근 1년간 국내 월 배당 ETF 시장에서는 커버드콜 유형이 많이 늘어났다. 옵션 프리미엄을 활용해 다른 월 배당 상품 대비 높은 분배금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많은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진 덕분이다. 다양한 기초자산과 옵션 전략을 활용한 상품이 최근 1년 새 약 20개 이상 신규 상장한 것 또한 관심 증가에 영향을 미쳤다.

이번 개정판에는 각 운용사의 커버드콜 ETF 전략을 총망라한 내용이 추가됐다. 투자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단순 상품 정보 나열이 아닌 전략 특징을 비교해 상품별 차이를 드러냈다.

외국 납부세액 공제 방식 변경 내용도 다뤘다. 외국 납부세액 공제란 해외 자산에서 발생한 배당 및 이자 소득에 대해 외국에서 이미 세금이 부과된 경우 국내 세액에는 공제해 주는 제도를 말한다. 기존에는 외국 납부세액을 국세청이 환급 후 국내 세율에 맞춰 원천징수 했으나, 올해부터는 해외와 국내 원천징수 세율 차액만 추가로 부과하는 방식으로 변경됐다. 세제 개편 이후 투자자들의 문의가 많았던 만큼 이번 개정판에 상품별 세제 개편 영향을 정리했다.

아울러 상품 라인업에 최근 신규 상장한 ACE 미국배당퀄리티 ETF 시리즈 3종과 지난해 9월부터 분배금 지급을 시작한 ACE 미국부동산리츠(합성 H) ETF와 ACE 싱가포르리츠 ETF를 포함 5개 상품이 더해졌다. ACE 미국배당퀄리티 ETF 시리즈 3종은 △ACE 미국배당퀄리티 ETF △ACE 미국배당퀄리티채권혼합50 ETF △ACE 미국배당퀄리티+커버드콜액티브 ETF로 구성됐으며, 자산 성장과 배당을 동시에 추구한다는 점에서 연금 계좌 내 활용도가 높은 상품이다.

남용수 한국투자신탁운용 ETF운용본부장은 “ACE ETF 월 배당 투자 가이드북을 처음 발간한 이후 1년간 월 배당 전략이 더 다양해졌고, 세제 개편 이슈 등도 있어 개정판을 준비했다”며 “월 배당 ETF 투자자들이 궁금해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담아내고자 한 만큼, 가이드북이 투자 판단 시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