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간편식 매출 두 자릿수↑…"전문점 수준 품질 통했다"
최진일 이마트24 대표 '상품통' 리더십 결실…양사 상품 개발 시너지 본격화
[서울=뉴스핌] 남라다 기자 = 이마트24와 신세계푸드의 협업이 한 달 만에 성과를 내고 있다.
지난달부터 양사가 본격적인 상품 협업을 개시한 이후, 컬래버레이션 상품 매출이 두 자릿수 성장세를 보이며 협업 효과가 가시화됐다. 맛·품질·디자인을 모두 갖춘 '가심비(가격 대비 심리적 만족감)' 상품 확대가 이번 협업의 핵심이다.
이마트24가 신세계푸드의 제빵·버거 제조 노하우를 상품에 접목하면서, 전문점 수준의 맛과 품질을 구현한 '프리미엄 간편식' 전략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협업 상품' 흥행…디저트 매출 88% 급증
업계에 따르면 이마트24가 신세계푸드와 손잡고 상품의 맛과 품질, 패키지를 전면 리뉴얼한 결과 주요 카테고리 매출이 두 자릿수 신장세를 보이고 있다.
서울대 밥스누와 협업해 선보인 '약콩두유빵 시리즈'는 출시 2주(10월 14~27일) 만에 디저트 카테고리 매출을 전월 대비 88% 끌어올리며 흥행했다. 구체적으로 보면 '약콩크림빵', '카라멜 약콩크림롤', '약콩크림 카스테라' 등 3종은 디저트 상품군 매출 1~3위를 모두 차지했다.

약콩두유빵의 핵심은 서울대 밥스누의 연구 성과물인 '약콩두유' 원료를 활용한 고소한 크림이다. 이마트24는 크림 함량을 최대 9.96%까지 높이고 6개월 간의 개발 기간과 수차례의 맛 검증을 거쳐 완성도를 높였다. 일반 베이커리 상품의 개발 기간(2~3개월)보다 두 배 이상 긴 기간을 들인 셈이다. 두유 본연의 맛과 영양을 살리면서도 기존 크림빵보다 부드럽고 풍미가 깊다는 평가다.
이마트24는 이 같은 고객들의 큰 호응 속에 수능을 보름 가량 앞두고 서울대 밥스누 약콩두유빵 2차 라인업을 추가로 선보이기도 했다. 이들 상품은 신세계푸드의 제빵 노하우를 접목해 식감과 완성도를 끌어올렸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지난달 출시된 '시선강탈버거 시리즈(더블비프치즈·블랙페퍼더블)' 역시 호평을 얻고 있다. 햄버거 전문점 수준의 두툼한 비프 패티를 적용하고, 신세계푸드 셰프 출신 개발자가 직접 만든 특제 바비큐·블랙페퍼 소스를 더해 풍미를 살렸다. 내용물을 직접 볼 수 있는 투명 용기를 적용해 시각적 만족감까지 높였다. 출시 직후 버거 전체 매출은 24% 증가했다.
소비자 반응도 긍정적이다. 출시 이후 소비자들 사에서는 "전문점 수준의 맛을 3000원대에 즐길 수 있다", "투명 패키지로 품질이 보장되는 느낌" 등의 반응이 나오고 있다.
이마트24가 가맹 경영주를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도 "패티 품질이 눈에 띄게 개선됐다", "판매율이 높아 재발주율도 늘었다"는 반응이 나왔다.

◆'MD 출신' 최진일 대표, 협업 진두지휘
이마트24의 전략 변화 중심에는 올해 6월 취임한 최진일 대표가 있다. 최 대표는 2000년 신세계 이마트에 입사해 상품 기획·운영·브랜드 관리 등 상품 관련 전방위 보직을 거친 '상품통'으로 평가받는다.
최 대표는 이마트 노브랜드MB 기획 및 운영팀장, 이마트 상품본부 MD혁신담당 상무 등을 역임하며 이마트 푸드마켓 고덕점 오픈을 성공적으로 이끈 실무형 리더로 꼽힌다.
최 대표는 "상품 차별화가 곧 생존력"이라는 원칙 아래, 신세계푸드와의 협업을 직접 진두지휘하며 이마트24의 새로운 성장축을 만들어가고 있다.
신세계푸드 역시 30여 년간 축적한 베이커리·버거 제조 기술과 셰프 출신 개발진의 참여로 협업 효과를 극대화했다.
신세계푸드는 대형 베이커리 생산공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버거 프랜차이즈 및 기업 간 거래(B2B) 베이커리 사업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이마트24는 전국 6000여 점포를 기반으로 신세계푸드 제품의 안정적 판로를 확보하고, 상품 경쟁력 강화와 신규 고객 유입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노리고 있다.
이마트24는 편의점 업계의 후발주자로, CU·GS25·세븐일레븐에 이어 네 번째로 뒤늦게 시장에 진입했다. 지난해 말 기준 점포 수는 5938개로, 1위 CU(1만8458개)의 3분의 1 수준에 불과하다. 규모의 경제가 성패를 좌우하는 업종 특성상 외형 경쟁에서는 다소 불리하지만, 이마트24는 상품력 중심의 차별화 전략으로 돌파구를 찾고 있다.
앞으로도 이마트24는 신세계푸드의 연구개발(R&D)·제조 역량을 상품 전반에 확대 적용해 맛과 품질이 검증된 프리미엄 간편식 라인업을 지속 확대할 계획이다.
이마트24는 상품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신세계푸드와 협업 시너지를 극대화해 실적 개선을 꾀한다. 올해 상반기 매출은 9980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7.3% 감소한 상태다. 영업손실도 179억원에 달한다.
이마트24 관계자는 "소비자들은 단순히 저렴한 상품보다 만족감을 주는 '가심비 상품'을 찾는다"며 "신세계푸드와의 협업을 통해 전문점 수준의 퀄리티를 갖춘 상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편의점 간편식의 프리미엄화를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nrd@newspim.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