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SNS 통해 홍보 나서
후보 때 굿즈 판매 이어 논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11일(현지시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최신 화보집을 홍보하는 글을 올렸다. 후보 시절에도 포토카드를 비롯한 온갖 ‘굿즈’를 팔아 대선을 돈벌이 기회로 삼는다는 비판을 받아온 트럼프 당선인이 집권 2기에도 이해충돌과 관련한 문제를 달고 다닐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트럼프 당선인은 이날 자신이 만든 SNS 트루스소셜에 “최신 저서인 <세이브 아메리카>를 구매하세요”라는 글과 함께 구매처 링크를 게시했다. 책의 표지에는 지난 7월 펜실베이니아 버틀러 유세 중 암살 시도로 귀에 총알이 스쳐 얼굴에 핏자국이 난 트럼프 당선인이 주먹을 쥐고 “싸우자”고 외치는 모습이 담겼다.
이 책은 트럼프 당선인의 장남 도널드 트럼프 주니어가 공동 설립한 출판사 위닝팀 퍼블리싱이 출간했다. 판매가는 99달러(약 14만원)이며 서명본은 499달러(약 70만원)이다. 과거 재임 기간 주요 장면 등을 실은 화보집에 대해 트럼프 당선인은 후보 시절에도 “미국 역사에 꼭 필요한 것”이라고 홍보했다.
트럼프 당선인은 1기 재임 시절에도 이해충돌 문제와 관련해 여러 우려를 낳았다. 취임 직전인 2017년 1월 자신의 사업 자산을 매각하거나 독립적인 관리인에게 신탁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게 시작이었다. 이후 자기 소유 호텔이나 리조트에서 정치 행사를 개최하거나 외국 정상을 초청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했다. 비영리단체 ‘책임과 윤리를 위한 시민들’(CRE)에 따르면 트럼프 당선인 첫 임기 때 발생한 이해충돌 사건은 3400건이 넘는다.
트럼프 당선인이 1기와 같은 태도를 유지한다면 집권 2기에도 비슷한 이해충돌 논란이 뒤따를 가능성이 크다.
트럼프그룹은 2024년 현재 세계 곳곳에서 호텔, 골프장 등의 사업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