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픈 손가락’ SK하이닉스 솔리다임, 상반기에도 흑자
일본 정부, 이달 중 엔화 스테이블코인 허용
더 지니어스 ‘흑과 백’ 보드게임으로… 코리아보드게임즈, ‘구룡투’ 재출시

[디지털포스트(PC사랑)=이백현 기자] 디지털포스트가 아침 주요 ICT 뉴스를 전해드립니다.
■ 챗GPT개발사 오픈AI가 진행 중인 사내 주식 매각 규모가 60억 달러(약 8조 3,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16일(현지시간)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오픈AI 전현직 직원들은 소프트뱅크, 스라이브 캐피털, 드래고니어 인베스트먼트 등이 포함된 투자자에 지분을 매각할 계획입니다. 앞서 블룸버그는 지난 5일 오픈AI가 5,000억 달러 기업 가치로 내부자 주식 매각을 논의하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습니다. 협상은 초기 단계로, 이번 지분 매각은 소프트뱅크의 400억 달러 자금 조달과는 별도로 진행됩니다.
■ 이재명 대통령이 산업재해에 대한 강경 대책을 주문한 가운데, 최근 대학 연구실을 중심으로 실험 사고가 잇따라 발생하자 관련부처가 긴장하고 있습니다. 배경훈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지난 13일 배터리 사고가 발생한 서울대 연구실 화재 현장을 찾아 11월 내 실험실 연구 안전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7일에는 KAIST 연구실 폭발사고로 부상을 입은 학생을 찾았습니다.
■ SK하이닉스의 낸드 자회사 솔리다임이 상반기에도 흑자를 냈습니다. 빅테크의 AI 데이터센터 투자로 기업용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SSD) 수요가 늘어난 덕입니다. 18일 SK하이닉스 반기보고서에 따르면 솔리다임은 올해 상반기 매출 2조 3,556억원, 영업이익 1,32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지난 2020년 인텔의 낸드 사업부를 인수하고 솔리다임으로 명명했습니다. 솔리다임은 2021~2023년까지 8조원에 달하는 순손실을 기록한 바 있습니다.
■ 차세대 삼성전자 플래그십 스마트폰 ‘갤럭시 S26’이 실용량 4175mAh에 달하는 배터리와 6.27인치 화면을 갖췄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습니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중국 IT 정보유출자(팁스터) 디지털 챗 스테이션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웨이보를 통해 “갤럭시 S26이 중국에 판매 등록됐다. 모델 번호는 SM-9420”이라며 이같이 밝혔습니다. 디지털 챗 스테이션은 “6.3인치 화면에 스냅드래곤 8 엘리트 2를 탑재한 (중국의)경쟁 모델들은 최대 7000mAh를 탑재한다”며, “삼성은 배터리 부분에서 다소 보수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 삼성전자의 엔비디아향 5세대 고대역폭메모리(HBM3E) 납품이 지연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올 하반기부터 브로드컴에 HBM3E를 공급할 계획입니다. 브로드컴이 요구한 HBM3E 발열 수준은 엔비디아 기준치와 비교할 때 절반 수준인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삼성전자는 브로드컴의 HBM3E 공급망에서 50% 이상의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편 엔비디아 측의 발열 기준은 충족시키는 데 어려움을 겪으면서, 올해 2분기 공급을 목표로 했던 납품이 지연되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 미국에서 이른바 ‘AI 정신병’이 사회문제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AI 챗봇과 대화를 하다가 현실감각을 잃고 병원에 입원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캘리포니아대 샌프란시스코캠퍼스(UCSF) 정신과 의사 키스 사카타는 최근 X(옛 트위터)를 통해 “올해 들어 AI 때문에 현실감각을 잃고 병원에 입원한 사람을 12명 봤다”고 적었습니다. 그는 AI 챗봇을 ‘환각 거울’이라는 단어로 원인을 분석했습니다. AI 챗봇과의 대화가 이용자의 망상을 점진적으로 강화할 수 있다는 겁니다. 캐나다의 앨런 브룩스는 올해 5월 3주간 300시간 넘게 챗GPT와 대화를 나누며 ‘세상을 바꿀 수학 이론’을 발견했다고 믿게 됐습니다. 또 다른 이용자는 챗GPT와 5시간 이상 대화 후 ‘오리온 방정식’이라는 물리학 이론을 고안했다고 믿었습니다.
■ 일본이 처음으로 엔화 스테이블코인 발행을 허용할 예정입니다. 전날인 17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일본 금융청은 올 가을에 엔화 스테이블코인을 발행할 수 있도록 이달 중 일본 핀테크 기업 ‘JPYC’를 자금이동업자로 등록할 예정입니다. 일본 스테이블코인 규제에 따르면 은행이 아닌 사업자가 송금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지금이동업자’ 인가를 받아야 합니다. 또 스테이블코인 가치 안정성을 위해 코인 발행 금액의 최대 50%까지 낮은 위험의 준비자산을 보유해야 합니다.
■ 2013년 방영되어 인기를 끌었던 두뇌 서바이벌 ‘더 지니어스’의 ‘흑과 백’ 게임이 보드게임으로 재출시됩니다. 코리아보드게임즈는 일대일 대결 보드게임 ‘구룡투’를 18일부터 자사 홈페이지에서 판매한다고 밝혔습니다. ‘구룡투’는 각자 1부터 9까지의 흰색 홀수 타일과 검은색 짝수 타일을 가지고 게임을 시작하며, 타일 하나씩을 골라 크기 비교를 해서 승패를 가르는 식으로 진행되는 게임입니다. ‘구룡투’는 지난 2020년 9월 국내 펀딩 플랫폼 와디즈에서 펀딩을 진행해 무려 5000여명이 명이 참여해 큰 인기를 끈 바 있습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포스트(PC사랑)’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디지털포스트(PC사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