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현대자동차가 남미 최대 완성차 시장인 브라질에서 ‘현지 생산·전략 차종’ 등 전략을 앞세워 존재감을 키우고 있다. 소형차를 선호하는 시장 특성을 반영한 전략 모델로 점유율을 늘리는 동시에 대규모 친환경차 투자로 중장기 성장 동력까지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14일 브라질자동차유통연맹에 따르면 현대차(005380)는 올해 1~11월 브라질에서 18만 2948대를 판매해 시장점유율 8.02%로 4위를 기록했다. 경쟁사인 일본 도요타는 15만 8864대(6.96%)로 5위에 머물렀다.
1위는 48만 277대(21.05%)를 판매한 이탈리아 피아트가 차지했다. 독일 폭스바겐이 38만 8529대(17.02%), 미국 제너럴모터스(GM)가 24만 6401대(10.8%)로 뒤를 이었다.
현대차는 2020년부터 6년 연속 브라질 시장 판매 5위권에 안착할 것으로 전망된다. 전 세계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도요타와는 격차를 더욱 벌리며 시장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는 평가다.
현대차는 지난해 브라질에서 20만 6029대를 판매해 2019년 이후 5년 만에 연간 판매 20만 대를 재돌파했다. 같은 해 도요타(20만 3793대)를 제치고 전체 4위에 올랐다. 올해 역시 20만 대 이상 판매가 유력해 도요타와의 격차를 2만 4000대 이상으로 늘려 4위를 지킬 가능성이 크다.
현대차의 선전 배경으로는 철저한 현지화 전략이 꼽힌다. 현대차는 브라질 상파울루주 피라시카바에 완성차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2019년 1억 2500만 헤알(약 366억 원)을 투자해 연간 생산 능력을 18만 대에서 21만 대로 확대했다.
현대차는 이곳에서 소형 해치백 ‘HB20’과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 ‘크레타’를 생산하고 있다. 전통적으로 소형차(A·B 세그먼트) 수요가 높은 브라질 소비자의 성향을 고려해 맞춤형 모델을 제공하는 전략이다.
HB20은 2012년 출시 이후 올해 11월까지 누적 판매 134만 131대를 기록하며 국민차 반열에 올랐다. 크레타 역시 2017년 출시 이후 52만 6158대가 팔리며 SUV 수요를 흡수했다.
현대차의 친환경 전략도 본격화하고 있다. 브라질 정부가 탈탄소 투자 기업에 세제 혜택을 제공하는 ‘그린 모빌리티 혁신(MOVER)’ 프로그램을 추진하면서 전동화 경쟁력을 보유한 현대차에게 유리한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
현대차는 2024년 브라질 내 친환경차 투자를 공식화하며 2032년까지 수소를 포함한 친환경 분야에 총 11억 달러를 투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하이브리드 혼합연료차량(FFV) 전용 파워트레인을 개발하고 아이오닉5와 코나 일렉트릭 등 대표 전기차를 브라질 시장에 순차 투입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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