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직무대행 유현석)은 국내 콘텐츠 기업의 남미·유럽지역 수출을 지원하고자 현지 비즈니스센터를 신설, 지난 23일 브라질 비즈니스센터와 24일 스페인 비즈니스센터 개소식을 개최했다.
브라질 비즈니스센터 개소식은 지난 23일 티볼리 모파레즈 상파울루 호텔에서 열렸다. 멕시코, 아르헨티나에 이어 중남미에서 세 번째로 설립된 브라질 비즈니스센터는 한국 콘텐츠의 현지 안착과 비즈니스 교류를 지원할 계획이다.
브라질 콘텐츠산업은 2023년 기준 약 315억 달러 규모로, 2022년부터 2027년까지 연평균 6% 성장이 예상되는 남미 최대 콘텐츠 시장이다.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는 이 시장에서 브라질 비즈니스센터는 K콘텐츠 진출 및 산업 협력의 전략적 거점으로 자리할 전망이다.
개소식에는 주상파울루 대한민국 총영사관 채진원 총영사, 주브라질한국문화원 김철홍 원장, 상파울루 영화위원회(SPCINE) 리아라 올리베이라 회장 등 브라질 콘텐츠 관계자 50여 명이 참석했다.
채진원 총영사는 "브라질은 세계적인 콘텐츠 강국 중 하나로 K팝을 통한 한류의 인기가 확산되며 K콘텐츠에 대한 대중적 관심과 협업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라며 "이번 브라질 비즈니스센터 개소를 통해 양국 간 콘텐츠산업 교류 및 협력이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이번 개소식에서는 K드라마 페스티벌 업무협력 MOU 체결도 함께 진행했다. 이를 계기로 상파울루예술문화연구소(ISPAC)와 콘진원은 '2025 K-드라마 페스티벌'을 위해 상호협력하게 된다.
페스티벌에서는 브라질 내 K드라마 활성화를 위한 프리뷰 상영 ,어워드, 비즈매칭 등이 진행될 계획이다.
스페인 비즈니스센터 개소식은 지난 24일 주스페인 한국문화원에서 진행됐다. 유럽권역에서는 프랑스, 영국, 독일, 이탈리아, 스웨덴, 튀르키예 비즈니스센터와 함께, K콘텐츠의 유럽 시장 진출을 지원하고 양국 간 협력 네트워크를 확대할 계획이다.
스페인이 4억 명 이상이 사용하는 스페인어권 시장을 바탕으로 글로벌 콘텐츠산업 내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는 만큼, 스페인 비즈니스센터는 현지 공동 프로젝트를 발굴해 글로벌 성공 사례를 창출할 예정이다.
개소식에는 문체부 장미란 제2차관을 비롯해 스페인 문화부, 무역투자진흥청(ICEX), 현지 기업 및 언론 등 80여 명이 참석하며, 한국 콘텐츠를 중심으로 한 지속적인 교류와 협력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장미란 제2차관은 "스페인에서의 K콘텐츠에 대한 관심과 수요의 증가가 수출로 이어질 수 있도록 스페인 비즈니스센터가 우리 기업과 현지 시장의 연결고리 역할을 잘 담당해 주길 당부드린다"라며 "전 세계에 인정받는 K콘텐츠가 스페인에 더 많이 공급되고, 향유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축사를 전했다.
콘진원은 현재 25개소(미주유럽 권역 14개소)의 해외거점을 운영하고 있다. 2025년에는 추가로 5개 비즈니스센터를 신규 개소해 총 30개 해외거점을 운영할 계획이며, 국가별·권역별 해외거점을 통해 해외진출에 도움이 필요한 국내 콘텐츠 기업을 위한 플랫폼 역할을 수행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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