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기업은행은 다양한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해 기업의 성장을 돕는 공익적 은행으로서의 역할을 널리 알리며 국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있다. 업의 특성을 반영한 차별화된 정보형, 공감형, 참여형 콘텐츠는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통한 금융 관련 이해도 제고는 물론 IBK기업은행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고 있다.
유튜브 채널에서는 세계 각국의 금융 시스템을 재미있게 소개하는 '돈다발' 시리즈, 중소기업의 생산 공정을 담은 '팩토리유니버스', 그리고 창업 기업을 지원하는 광고 콘텐츠를 통해 시청자들에게 금융 정보와 중소기업의 가치를 전달하고 있다.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에서는 경제 상식, 생활 정보, 산업 탐구 등 실생활과 밀접한 콘텐츠를 제공하며, 팔로어들과의 소통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이벤트도 진행하고 있다. 블로그와 포스트에서는 금융, 세금 등 경제 정보를 쉽게 풀어내고, 일상생활에 유용한 정부 정책과 금융 꿀팁을 소개하며 일반인부터 CEO까지 다양한 타깃층에 맞춘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IBK기업은행 유튜브는 금융정보, 예능, 토크쇼 등 다양한 포맷의 오리지널 콘텐츠와 브랜드 및 금융 상품 등의 광고로 소비자에게 IBK기업은행의 브랜드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확산하고 있다.
IBK기업은행 유튜브에서 가장 먼저 눈에 띄는 오리지널 콘텐츠는 '팩토리유니버스'다. IBK기업은행이 대한민국 산업의 근간인 중소기업 생산 라인을 방문하여 각 제품을 만드는 공정을 담은 오리지널 콘텐츠로, 중소기업의 생산 공정을 OSV 포맷으로 보여주며 해당 중소기업을 홍보하여 후원하는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는 콘텐츠다.
OSV(Oddly Satisfying Video)를 직역하면 '이상하게 만족스러움을 주는 영상' 정도가 되는데, 소리로 만족감을 전달하는 ASMR(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ponse)의 영상 버전 정도로 풀이할 수 있다. 보고 있으면 왠지 기분이 좋아지고 안정감을 느낄 수 있는 멍때리기에 최적화된 영상이다
OSV라는 용어는 2013년 레딧(Reddit)에 처음 등장했고, 유튜브 등의 온라인 비디오 플랫폼들에서 큰 인기를 끌면서 글로벌 브랜드들도 OSV 포맷의 영상을 선보이기 시작했다. 2020년 맥도날드가 에그 맥머핀 제조 과정을 그래픽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낸 광고는 대표적 OSV 사례로 손꼽히고 있다.
'팩토리유니버스'는 프라이팬, 베이글, 볼펜 등 일상에서 쉽게 만나는 우리나라 중소기업 제품을 소개하고 있다. 자동화기기를 통해 단순 반복되고 정렬되는 제품 공정은 OSV 포맷의 전형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이 영상이 인기를 끄는 핵심 요소다. 사용자들은 이 영상을 멍때리며 장시간 감상하면서 중소기업의 제품들과 중소기업의 성장을 돕는 IBK기업은행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자연스럽게 전달받는다. 팩토리유니버스 최근 에피소드인 치약 제조 과정은 발행 3주만에 130만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했다.
세계화시대에 여러 나라들의 금융 정보, 지식을 전달하는 IBK기업은행의 오리지널 콘텐츠 '돈다발'은 세계 각국의 재미있고 독특한 금융 정보에 예능성을 가미한 1인 토크쇼 포맷의 금융 정보 콘텐츠다. 방송인 타일러, 피터 빈트 등 인지도 높은 대한외국인들을 출연시켜 각 나라의 흥미로운 금융 이야기를 펼쳐내고 있다.
연예인, 인플루언서 등이 출연하는 영상 콘텐츠는 많지만 출연자와 찰떡 같이 어울리는 소재를 결합한 콘텐츠는 그리 많지 않다. 콘텐츠의 소재를 개발하는 것만큼이나 어떤 포맷으로 누구를 출연시켜 어떤 전개로 완성도를 높일 것인가에 대한 고민도 중요하다. 돈다발은 깜짝 놀랄만한 연출은 없지만 소재와 인물울 잘 조화시켜 전달력 높은 콘텐츠로 완성시킨 좋은 사례다.
고객들의 관심을 더 이끌어내고 콘텐츠가 가진 메시지를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IBK기업은행의 노력은 반짝이는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포맷들을 만들어 냈다. IBK기업은행의 시리즈 영상 콘텐츠들은 소재 개발부터 소재를 풀어내는 콘텐츠 가공 방식이 독창적으로 호평을 받고 있다.
아울러 IBK기업은행의 인스타그램은 카드뉴스를 통해 시각적으로 한눈에 알아볼 수 있도록 핵심내용을 미적 디자인을 통해 전달하는 것이 특징이다. 게시 글에 대한 구성은 먼저 질문을 하고 그 질문에 대한 답을 해주면서 궁금증을 해소해 주고 있다. 문단을 짧게 분리하여 한 눈에 정보를 읽을 수 있도록 해 가독성이 매우 높다.
또 IBK기업은행은 블로그를 통해 다양한 금융정보 및 금융뉴스 등에 대한 글을 게시하며 고객들과 소통을 하고 있다. 특히 제공되는 정보는 카드뉴스 형태로 이해하기 쉽도록 구성하여 가독성을 높이고 있다. IBK뉴스 톡, IBK상품 톡, 금융정보 톡, 생활정보 톡, 비지니스 톡 등으로 금융 관련 전문정보와 상식, 그리고 고객들의 재테크에 도움을 주는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효과적이라는 평이다.
박영락 한국인터넷소통협회 회장·더콘텐츠연구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