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책] 인간과 술: 유산·혁신·진화

2025-02-27

우리술문화원이 7년 만에 출간한 두번째 연구총서. 우리술문화원은 전통주 산업진흥을 위한 교육, 연구, 출판 등을 하는 비영리 단체다. 신간은 술이 인간의 삶에 미친 영향을 역사·문화·과학·예술 등 다양한 영역에서 분석하며 ‘유산·혁신·진화’라는 부제를 통해 우리 술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조망한다.

집필엔 박선욱 캘리포니아주립대학교 교수(디자인·예술), 박영신 뷰카인드 대표(인공지능), 김호 서울대학교 교수(의약), 진성수 전북대학교 교수(유교), 박창범 고등과학원 교수(천문), 이화선 선문대학교 연구교수(농경)의 전문가 6명이 참여했다. 이들은 각 분야의 전문적 시각에서 우리술의 다층적 의미와 가치를 탐구한다.

책은 유산, 혁신, 진화로 구분돼 있다. 1부인 유산에선 농경과 우리술의 기원을 설명한다. 역사와 문학작품에 등장하는 술을 통해서 의미와 가치를 찾는다. 2부인 혁신에선 전통 과학기술과 술의 관계를 다루며, 천문학과 의약, 유교 경전 속 술의 역할을 분석한다. 3부 진화에선 인공지능(AI)과 메타버스 시대에 우리술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한다. 환경보호, 건전한 음주문화 조성 등 술이 가지고 있는 사회적 책임과 우리술이 소비자에게 신뢰받는 방법에 대해 논한다. 독자들은 책을 통해 술에 대한 새로운 지식을 알게 되고 인문학적 지식을 쌓을 수 있을 것이다.

박선욱 외 5명/ 실반트리/ 300쪽/ 1만8000원

박준하 기자 june@nongmin.com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