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거리 운행 후에는 꼭 점검해야
와이퍼는 실리콘 고무날 소재로
미세먼지 걸러주는 에어컨 필터도
겨울철 안전운행 팁도 알아두기
설 연휴 직후는 전국 각 지역을 다녀온 많은 운전자들이 차량 관리에 관심이 많을 시기다. 가다 서다를 반복하는 장거리 귀성길은 자동차 엔진을 비롯해 많은 부분에 무리를 줄 수밖에 없다. 특히 올해는 최장 9일에 달하는 긴 연휴 기간 때문에 차량 관리에 각별히 신경을 써야한다.
▲ 겨울 내내 눈비 맞은 와이퍼 교체하기
올 겨울은 눈과 비가 자주 내려 많은 차량 부품의 내구성이 떨어졌을 수 있다. 특히 직접적으로 노출되는 와이퍼의 경우 가장 쉽게 손상을 입는 차량용품으로, 형태가 변형되기 쉽고, 닦임 성능을 좌우하는 밀착력이 떨어진다.
이번 기회에 와이퍼 상태를 점검하여 새 와이퍼로 교체하는 것 제안한다. 와이퍼 점검 방법은 간단하다. 와이퍼 작동 시 소음이 발생하거나 유리에 물 자국 또는 줄이 생긴다면, 와이퍼의 수명이 다했다는 신호다. 따라서 안전한 주행을 위해 수명이 다한 제품은 고성능의 새 제품으로 교체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와이퍼를 선택할 때는 내구성과 닦임성이 좋은 실리콘 고무날 소재의 와이퍼로 교체하는 것이 좋다.
▲ 장거리 운행 후 오염된 에어컨·히터 필터 교체하기
연휴가 끝난 뒤에는 장거리 운행 당시 차량 내부로 유입된 각종 초미세먼지와 악취, 유해물질로 오염된 에어컨·히터 필터를 새롭게 교체해주는 것이 좋다.
또 장거리 운전을 하게 되면 도로 분진, 타르 자국, 타이어 가루 등이 날려 차량 표면에 달라붙게 되기 때문에 연휴 직후 세차를 하고 왁스 코팅하는 것을 추천한다.
공기청정 기능이 탁월한 에어컨 히터 필터도 소개한다. ‘불스원 프리미엄 공기청정 항균 활성탄 차량용 에어컨 히터 필터’는 주로 실내용 공기청정기 등에 사용되며 탈취 및 유해가스 제거에 탁월한 효과를 발휘하는 콜게이트 필터층이 적용돼 집에서 누리던 실내 공기청정기 효과를 차 안에서도 똑같이 느낄 수 있다. 차세대 ‘항균 코팅 솔루션’을 적용해 필터 원단 내부에 오염된 세균에 대해 99.9% 감소 효과가 있다.
▲ 겨울철 안전 운행 꿀팁!
겨울철 눈길, 장거리, 고속 주행이 필요한 운전자라면 도로와 직접 맞닿아 있는 타이어의 컨디션을 꼼꼼히 확인할 필요가 있다. 주행 전 타이어 공기압과 마모 상태를 점검하는 것은 기본이며, 폭설에 대비해 겨울용 타이어로 교체하는 것도 안전을 위한 대비책이 될 수 있다.
겨울용 타이어 장착이 안전 주행을 보장하는 것은 아니다. 겨울용 타이어를 장착했더라도 안전 운행에 대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눈길, 빙판길은 일반 노면 대비 4~8배 더 미끄러워 주행 중 급가속과 급제동을 피해야 한다.
바퀴자국이 있는 눈길에서는 핸들을 평소보다 더욱 힘줘 잡아야 하며 언덕길에서는 저속 기어 변속을, 내리막길에서는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한다.
특히 미끄러짐 방지를 목적으로 타이어 공기압을 평소보다 낮추는 것은 절대 금물이다. 타이어 공기압은 적정 권장선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공기압이 낮은 타이어는 회전저항이 커지고, 접지면이 넓어져 연비에도 영향을 미친다.
겨울철에는 수축현상으로 인해 타이어 공기압이 빠르게 감소하고, 온도차에 따라 얼고 녹기를 반복해 타이어 마모가 심해져 주기적인 공기압 확인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