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운수업자와 상생하는 택시 서비스 공공성 향상
빠른 택시 배치 위해 3만 대 참여··· 기존대비 2.5 ↑
경기교통공사는 ‘똑타’ 앱에서 택시 서비스를 더욱 편리하게 이용 가능하다고 밝혔다.
택시 서비스는 24년 1월부터 도입되었으며 12월 경기도 전체 택시의 약 80% 가량을 추가 연계해 호출 가능한 택시 대수는 약 3만대로, 기존 대비 2.5배 증가했다.
‘똑타’는 통합교통 서비스로, 하나의 앱에서 다양한 교통수단을 검색, 예약, 결제하는 서비스로, 도 31개 시·군 전지역에서 이용이 가능하며, 사용자는 앱에서 예상 금액 및 예상 시간을 편리하게 확인할 수 있다.
또 택시서비스와 더불어 똑버스, 공유 PM·자전거 이용이 가능하며 버스·지하철 정보 또한 확인할 수 있다.
똑타에서는 택시 호출시 24시간 호출 수수료가 무료로 적용되고 있으며, 민간 택시 호출 플랫폼에서는 빠른 배차를 위해 유료 호출 수수료 옵션이 적용되는 경우가 존재한다.
특히 이용자는 호출시간에 관련 없이 무료호출로 택시 서비스를 더 합리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똑타의 택시 호출 서비스는 도착 후 직접 결제 방식으로 이용 가능하다.
기존 서비스는 예상 금액을 사전 결제 및 배차, 실제 택시 이용 후 확정금액 재결제를 진행하는 절차였지만, 최근 도착지에 도착해 현장결제를 진행하는 서비스로, 편리하게 다양한 결제 수단을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모바일 간편결제, 신용카드 및 교통카드 등 이용자가 원하는 방식을 선택 가능하다는 점에서 편의성 확대를 위하여 최대한 노력햇다.
한편 이번 택시 서비스 확대 연계는 지역 택시 사업자와 상생하는 공공 호출 서비스 추진의 하나로 진행됐다.
공공주도 플랫폼인 ‘똑타’를 통해 택시 운수업체에 영업 정보를 요구하지 않으며, 가맹 수수료 없이 택시 사업자의 부담을 줄인 장점을 결합했다.
실제로 민간 시장의 무리한 배차 서비스를 견제하여 독점 시장의 보완책을 마련하였다는 의미를 지닌다.
공사는 이외에도 연계수단간 프로모션을 통하여 이용자 편의 강화 추진을 위해 노력중으로, 자동 결제 서비스를 추가 도입 예정이며, 지역 택시 운수업자를 대상으로 활성화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다양한 수요 분산과 배차 효율성을 높이는 방안을 마련해 이용자들의 이동 편의를 제고할 계획이다.
[전국매일신문] 한영민기자
han_YM@jeonmae.co.kr
저작권자 © 전국매일신문 - 전국의 생생한 뉴스를 ‘한눈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