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최대 규모 민간 해상풍력사업 속도
참여기업협의체 “사실 왜곡, 사업추진 방해 시도에 강력 대응”
국내 100여개 기자재 생산 및 공사 업체가 참여해 전남 영광에서 시공 중인 '낙월해상풍력사업'이 공정률 30%에 달하는 등 적기 준공을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낙월해상풍력은 2023년 말 실시된 장기고정가격계약 입찰에서 선정된 사업 중 유일하게 프로젝트 파이낸싱을 통해 공사 중인 국내 대표 민간 해상풍력사업이다.
현재 운영 또는 시공 중인 사업 가운데 최대 규모(365.4MW)다. 5.7MW 풍력발전기 64기가 영광 앞바다에 설치될 예정이다. 국내 기업인 GS엔텍(모노파일)과 삼일C&S(TP)가 하부구조를 제작·운송하고 해상공사를 준비 중이다. 다른 주요 기자재 준비 작업도 계획에 따라 정상 추진 중이다.
GS엔텍 모노파일 제작 공정률은 38% 삼일 C&S의 TP 공정률은 37%다. 대한전선의 공정률은 해저케이블 18%, 변전소 공사 22%, 개폐소 공사 36%로 집계됐다.
낙월해상풍력사업은 해상풍력 하부구조 설치 공사를 위해 지질조건, 설치선박의 인양력 등 시공성, 국내 가용 설치 선박 및 공정 등을 다각적으로 검토한 끝에 해외에서 설치 장비를 도입하는 방식을 선택했다.
현재까지 국내 해상풍력 보급이 늦어 설치선박 등 국내 관련 인프라가 부족한 상황에서 적기 준공을 위해 가장 안전하고 효율적인 방식으로 하부구조 설치공사를 추진하고 있다.
설치공사를 책임지는 T기업은 관세청에 설치장비인 SHUN YI 1600을 건설장비로 수입통관 절차를 완료하고 관세 및 부가가치세도 납부하는 등 합법적인 절차를 통해서 국내로 도입해 공사를 준비 중이다.
T기업은 “SHUN YI 1600이 선박이 아니고 하부구조(모노파일)을 항타하는 건설장비이며, 선박이 아니기 때문에 카보타지 규정의 적용대상이 아니라는 법적 검토”를 거쳤다. 해당 장비는 관련 법령에 따라 항만 당국에 입항·수속·통관절차 등을 마치고 목포항에 입항했다.
낙월해상풍력사업은 하부구조 설치공사 과정에서 국내 기술인력이 참여해 해외 선진 해상풍력 설치 기술을 전수받는 기회가 될 전망이다.
한편 100여개 낙월해상풍력 참여기업 협의체(회장: 삼일C&S 윤기석회장)는 최근 해상풍력 시공과 관련해 사실을 왜곡, 사업추진을 방해하려는 시도에 강력히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참여기업 협의체는 “낙월해상풍력사업에 불만이 있는 일부가 사업의 정상적 추진을 방해하여 사적 이익을 추구하기 위한 의도로, 중국 자본의혹, 중국 설치선박 등 왜곡된 사실관계와 주장을 퍼뜨리고 있다”고 강조했다.
낙월해상풍력은 태국 증시에 상장된 B.Grimm Power로부터 28% 투자를 받고 B.Grimm의 보증을 통해 글로벌 은행으로부터 자금을 조달하고 있다. 중국자본의 영향력과는 관계가 없다는 설명이다.
참여기업 협의체는 “부당하고 근거없는 공격으로 사업이 지연된다면 100여개 국내 기업이 해상풍력사업에 성공적으로 참여하고 해외에도 진출할 수 있는 기회를 상실할뿐 아니라 재생에너지 보급확대라는 정부 정책에도 중대한 타격이 될 것”이라고 우려하고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각계의 협조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호준 기자 newlevel@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