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개인정보 약 3300만 건 유출..."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 필수"
[서울=뉴스핌] 고다연 기자 = 쿠팡의 고객 개인정보 유출 사태에 대해 소비자단체가 소비자보호대책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소비자교육중앙회, 한국여성소비자연합 등 12개 단체로 구성된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는 1일 성명서를 발표하고 "편리함이라는 명분 아래 소비자의 정보를 무분별하게 수집해 온 거대 플랫폼 기업이 정작 그 정보를 관리하고 보호하는 데에는 얼마나 안일했는지 이번 사태를 통해 여실히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협의회는 "쿠팡은 정확히 어떠한 경위로 정보가 유출됐는지 피해를 본 소비자의 규모는 정확히 얼마인지 낱낱이 빠짐없이 공개해야 한다"며 "개인정보 유출로 인해 소비자가 겪게 될 2차 피해 즉 보이스피싱, 스미싱, 피싱, 명의도용 등 광범위한 소비자 피해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킬 수 있도록 책임 있는 자세로 실질적인 피해구제 대책과 구체적인 배상안을 제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와 더불어 이번 사태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소상공인들의 매출 감소 등의 피해에 대한 보상과 예방책을 강구하여야 할 것"이라라고 덧붙였다.
정부와 국회 등의 대책 마련도 촉구했다. 협의회는 "정부와 관계 당국은 철저한 조사와 강력한 행정처분과 재발 방지 대책을 신속히 수립하라"고 했다. 국회에는 "반복되는 대규모 소비자 피해 구제와 재발 방지를 위해 집단소송법, 징벌적 손해배상, 입증책임전환 등 소비자 3법을 조속히 통과해 한국의 소비자만 대규모 피해에 속수무책으로 노출돼 있는 시급한 소비자 피해를 해결하라"고 지적했다.
협의회는 "쿠팡이 이번 사태를 뼈를 깎는 쇄신의 기회로 삼고 소비자의 권리보장을 위한 구체적이고 실효성 있는 대응책을 즉각 마련해 대처하기를 강력히 촉구한다"며 "만약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각종 로비나 법적 대응 운운하며 시간만 끈다면 우리는 소비자와 연대해 회원 탈퇴와 불매 운동을 포함한 소비자가 할 수 있는 모든 수단과 방법을 총 동원해 강력히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gdy10@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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