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들 “활용하면 좋은데…AI교과서, 무리하게 추진해 탈 났다”

2025-12-17

17일 감사원은 윤석열 전 대통령 시절 추진된 AI디지털교과서(AIDT)의 도입 과정에 대해 “준비없이 추진돼 교육혼란을 초래했다”고 결론 냈다. 이날 현장 교사들도 AIDT의 실패 원인에 대해 "너무 서두르다 보니 교과서 개발, 현장 의견 수렴 등 세심한 준비가 부족했다"고 지적했다. 전문가들은 다만 교육계에서의 AI활용 시도는 계속될 것이라 봤다.

강원도 소재 초등학교 교사 A씨는 AIDT를 활용해본 경험과 관련해 “사전에 학부모의 동의서도 여러 장씩 받아야 하고 가입·로그인·이메일인증 등 과정이 번거롭고 복잡했다”며 “교과서라면 사용해야겠지만 논란 끝에 교육자료로 격하되면서 성능유지·개발에 대한 기대도 떨어졌다. 그 이후 ‘굳이 써야 하느냐’며 돌아선 교사들이 많았다”고 전했다. 다만 A씨는 “저를 포함해 막상 실제 이용해본 교사나 학생들은 만족도가 높았다. 공개수업에 활용하는 사례도 있었다”고 전했다.

이날 감사원은 감사 결과 AI교과서의 실제 활용도가 낮았다고 발표했다. AIDT를 자율선정한 학교들의 올해 3~5월 활용 실태를 점검한 결과 AIDT 활용 대상 학년(초등학교 3·4학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 학생 중 한 번도 AIDT에 접속하지 않은 학생의 비율은 평균 60%였다. 학년·과목별로는 고1의 미접속률이 영어(72.8%)·수학(71%)·정보(67.9%)로 가장 높았고, 전 학년에 걸쳐 10일 이상 접속한 학생은 평균 8.1%였다.

특히 지난 6월부터 여당 주도로 AIDT를 교육자료로 격하하는 입법이 추진되면서 2학기 활용도는 한층 떨어졌다.경기도의 한 고등학교 정보 교사 B씨는 “정치적 논란이란 허들(장애물)에 더해 도입 초반 디지털 교과서의 품질까지 조악하고 좋지 않았다”며 “애초 AIDT가 좋은지 아닌지에 대한 사회적 합의, 특히 교사들의 목소리가 전혀 반영이 안 됐다. 조금 더 세심한 방식으로 설계됐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B씨는 “처음부터 재량으로 사용할 수 있는 교육자료였다면 점차 기능을 개선해갈 수 있었을텐데, 의무사용에 가까운 교과서 형태로 못박다 보니 논란만 커진 것 같다”고 덧붙였다.

거액을 들여 AIDT를 개발했던 발행사들은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AIDT 발행사와 교사·학부모 등이 참여한 AI 교과서 비상대책위원회는 과잉금지원칙·신뢰보호원칙 등 사유로 헌법재판소에 헌법소원 심판을 청구했고 교육부를 상대로 한 행정소송도 진행 중이다.

전문가들은 다만 교과서의 디지털 전환 기조는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범주 국회 입법조사관은 “새 정부 국정기획위원회나 교육부도 AI 코스웨어(AI 디지털 교과·학습 프로그램)를 지원하겠다고 발표하는 등 AI 도입에 열려있는 스탠스”라며 “다만 학생들의 학습을 제대로 보조할 수 있는지, 디지털기기 사용시간 증가에 따른 보완책은 마련돼있는지 등을 면밀하게 검증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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