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청년일보 】 코로나19가 발생한 2020년 이후 2년 동안 서울에서 치킨집, 호프집, 분식집이 줄어들고 카페는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18일 서울시는 코로나19가 상권에 미친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2017∼2022년 사업체조사 토대로 20개 생활 밀접 업종의 변화를 분석한 자료를 공개했다.
생활 밀접 업종은 한식 음식점, 부동산중개업, 일반의류, 커피 음료점, 미용실, 분식, 편의점, 화장품, 의원, 예술학원, 의약품, 치킨전문점 등이다.
2022년 기준 서울 호프·간이주점은 1만4천626개로 2020년 보다 1천724개 줄었다. 같은 기준 분식집은 959개 줄어든 1만454개, 치킨집은 393개 감소한 5천711개를 각각 기록했다.
호프집, 치킨집, 분식집이 코로나19가 발생한 2020년 이후 2년 만에 3천76개 사라진 것이다.
반면 2022년 기준 커피 음료점은 총 2만2천135개로 2020년 대비 452개 증가했다. 카페가 가장 많이 늘어난 곳은 마포구 연남동이었다.
2022년 기준 20대 생활 밀접 업종 사업체 수는 총 27만7천589개였는데, 이 중 한식 음식점이 4만7천17개로 가장 많았다.
이어 부동산중개업(3만3개), 일반의류(2만8천649개), 커피 음료점(2만2천135개) 등 순이다.
업체별 영업 기간을 살펴보면 양식음식점(3.7년)이 가장 짧았고 커피(3.8년), 스포츠 강습(5.1년), 치킨전문점(5.2년), 편의점(5.3년) 등으로 나타났다.
2030 청년 대표자 비중이 높은 업종은 스포츠 강습업(52.4%)으로 뒤이어 양식음식점(45.3%), 커피 음료점(42%), 예술학원(39.3%) 등이 있었다.
【 청년일보=신현숙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