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률형 아이템 규제 강화…게임사 신작 수익모델도 다변화

2025-08-01

'확률 정보 공개 의무화' 게임산업법 개정안 1일부터 시행

과금 유도 방식 줄이고 이용자에 친화적인 BM 구조 설계

입증책임 전환, 최대 3배 징벌적 손배에 산업 위축 우려도

[서울=뉴스핌] 이성화 기자 = 게임 내 확률형 아이템의 확률 정보를 의무적으로 공개하도록 하는 게임산업법 개정안이 1일부터 시행된다.

기존에도 확률 정보를 자율적으로 공개해 온 게임사들은 이번 개정법 시행으로 큰 변화는 없다는 입장이지만 최근 신작의 수익모델(BM)을 다양화하면서 이용자에게 친화적으로 접근하고 있다.

개정 게임산업법에 따르면 게임사가 게임 내 확률형 아이템의 종류와 종류별 공급 확률 정보를 표시하지 않거나 거짓으로 표시해 이용자에게 손해를 입힌 경우 손해액의 최대 3배에 달하는 징벌적 배상 의무를 진다. 또 과거에는 소비자에게 입증 책임이 있었지만 개정법 시행으로 확률형 아이템 표시의무 위반행위에 고의나 과실이 없었다는 점을 게임사가 입증해야 면책이 가능하다.

개정법에 따라 문화체육관광부는 게임물 이용자의 피해구제를 지원하기 위해 게임물관리위원회 산하에 신고 및 피해구제 센터를 신설한다. 다만 피해구제 센터는 예산 문제로 당분간 태스크포스(TF) 형태로 운영될 예정이다.

일명 '가챠(랜덤 뽑기)'로 불리는 확률형 아이템은 그동안 국내 게임사들의 주요 매출원으로 꼽힌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간한 '2024 대한민국 게임백서'에 따르면 국내 게임 제작 및 배급업체들의 확률형 아이템 매출 비중은 PC·모바일·콘솔게임에서 각각 83.3%, 84.3%, 76.4%로 평균 81.33%에 달한다.

하지만 이용자들 사이에서 과도한 과금을 유도한다는 부정적인 시각이 커지면서 게임사들은 월정액이나 배틀패스 등 구독형 상품을 내놓으며 확률형 아이템의 의존도를 낮추고 있다.

넷마블은 오는 26일 출시하는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 '뱀피르'에 다이아 파밍 시스템을 도입해 무·소과금 이용자들도 성장 플레이가 가능하도록 진입 장벽을 낮췄다.

뱀피르 개발진은 단순한 반복 과금보다는 게임 플레이 자체로 노력에 따른 보상을 얻으면서 과금의 가치를 동시에 체감하도록 새로운 공식을 만들었다고 강조했다. 이용자들은 매월 일정량의 다이아를 필드 플레이만으로 획득해 상점 내 다이아 패키지 구매나 성장 자원으로 활용할 수 있다.

넷마블은 '뱀피르'에서 낮은 등급의 아이템을 뽑아도 가중치를 적용해 천장까지 가는 속도를 높이는 단계별 누적 보상형 BM을 시도한다. 기존 고과금 중심의 BM은 일정 횟수 이상 구매하면 무조건 목표 아이템이 나오도록 하는 이른바 '천장 시스템'으로 운영됐다.

카카오게임즈도 다음 달 출시하는 모바일 역할수행게임(RPG) '가디스오더'를 과도한 과금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도록 설계했다.

'가디스오더'에는 이용자가 다양한 형식으로 기사를 육성할 수 있도록 '기억의 메아리'라는 수집 시스템이 도입된다. 이용자는 게임 내 확률형 뽑기를 통해 기사를 수집할 수 있지만 기억의 메아리를 통해 매일 기사 조각을 수집하면 원하는 기사를 최종 단계까지 성장시킬 수 있다. 캐릭터의 능력을 강화하는 전용 성물은 뽑기가 아닌 확정 구매 방식으로 제공한다.

11월 출시를 준비 중인 엔씨소프트의 MMORPG '아이온2'는 아직 구체적인 BM 구조가 드러나지 않았으나 게임 콘텐츠를 소개하는 오는 8일 라이브 방송에서 공개될 가능성이 있다.

박병무 엔씨소프트 공동대표는 지난 1분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아이온2'의 과금 구조를 언급한 바 있다. 그는 "(돈을 써서 이기는) '페이 투 윈(Pay to Win)' 요소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니지만 통상 생각하는 리니지라이크와 같은 게임은 아니라고 생각해달라"고 했다.

리니지라이크란 확률형 아이템과 이용자 간 대결(PvP) 방식의 대표로 꼽히는 엔씨소프트의 '리니지' 시리즈와 유사한 구조의 게임을 말한다.

게임사들은 자체적으로 과금 구조에 변화를 시도하는 것과 별개로 확률형 아이템 규제 강화에 조심스러운 입장을 보이고 있다. 입증 책임이 전환되면서 사소한 실수까지 입증하다보면 업무효율이 저하될 수 있고 영업 활동도 위축될 수 있다는 것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확률 정보 공개는 직원이 하기 때문에 사람의 실수(휴먼 에러)가 대부분"이라며 "징벌적 손해배상으로 가면 대형 게임사에 비해 대처 능력이 낮은 중소 게임사는 타격이 클 것"이라고 우려했다.

shl22@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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