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물가 시대에 준 ‘천원의 행복’, 4조 가까운 매출로 보답 받은 이곳

2025-04-14

균일가 생활용품점 아성다이소가 지난해 4조원에 가까운 매출을 올렸다. 길어지는 내수 부진에다 고물가·고환율로 인한 가성비 소비가 각광을 받은 영향으로 보인다.

14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올라온 아성다이소 감사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매출이 3조9689억원, 영업이익은 3711억원으로 전년보다 각각 14.7%, 41.8% 증가했다.

다이소 연간 매출은 2021년 2조6000억원에서 2022년 2조9000억원, 2023년 3조4604억원 등으로 매년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영업이익도 2021년 2838억원, 2022년 2393억원, 2023년 2617억원 등으로 오름 추세였다. 다이소는 지난해 실적에서 유통업계가 예상한 매출 4조원 달성을 성공하지는 못했으나 영업이익이 3000억원을 훌쩍 뛰어넘었다.

다이소는 “작년 매출은 고물가 속에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 높은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 시즌·시리즈 등 전략 상품이 인기를 얻어 증가세를 보였다”며 “영업이익은 매출 증가와 규모의 경제를 통한 매출 원가 감소 등으로 늘었다”고 설명했다.

1997년 서울 천호동에 1호를 낸 다이소는 18년 만인 2015년 매출 1조원을 넘겼다. 이후 2022년 매출 2조9458억원을 기록, 1년 만에 3조원대를 기록하는 등 성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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