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아연, 전 임직원 '미션·핵심가치' 퀴즈 활동...조직 문화 내재화

2025-05-21

중·장기적 조직문화 활동 추진

조직 내실화·지속가능성장·실적 견인 등 기여

[서울=뉴스핌] 김승현 기자 = '글로벌 1위' 제련기업 고려아연이 올해 1분기 사상 최대 분기 매출과 101분기 연속 흑자라는 기념비적 성과 달성에 이어 조직 내실화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미래 성장의 밑거름이 될 기업 문화를 다지기 위한 중·장기적 계획의 일환이다.

고려아연은 지난 12일부터 총 3일간에 걸쳐 서울 본사와 온산제련소 전 임직원들을 대상으로 '미션 · 핵심가치 퀴즈' 활동을 실시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지난해 창립 50주년을 기념해 수립한 새로운 '미션'과 '핵심 가치'를 내재화하기 위한 활동으로, 구성원들이 회사의 핵심 가치 등을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기획됐다.

이번 퀴즈의 소재가 된 고려아연의 '미션'은 "다양한 원료 및 에너지원을 가장 안전하고, 가장 친환경적이고,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세상이 필요로 하는 형태의 소재와 에너지로 전환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세계 제1의 종합 비철금속 제련기업을 넘어 인류에 모범이 되는 글로벌 친환경 에너지·소재 기업으로 도약하겠다는 의지가 담겼다. 이는 고려아연의 미래 신성장 동력인 '트로이카 드라이브(신재생에너지·이차전지·자원순환)'와도 궤를 같이 하고 있다.

미션 달성을 위한 5가지 핵심 가치는 ▲정직 ▲몰입 ▲유연 ▲소통 ▲팀워크다. 정직은 '정정당당하고 솔직하게 문제를 직시하다', 몰입은 '온전한 몰두로 최고의 성과를 이끌어내다', 유연은 '유연하고 넓게 생각하고 신속하게 행동하다', 소통은 '자유롭게 토론하고 편견없이 수용하다', 팀워크는 '다양한 재능이 모여 강력한 시너지를 내다' 등을 의미한다.

이번 퀴즈는 고려아연의 '미션'과 '핵심 가치' 세부 내용을 활용한 7문항으로 구성했으며, 시·공간적 제약을 최소화하기 위해 모든 임직원들에게는 온라인 링크가 제공됐다.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전 임직원에게 여행용 네임택을 제공하고, 퀴즈 만점자에게는 소정의 선물을 지급하는 혜택도 마련했다.

고려아연 관계자는 "이번 퀴즈 활동은 임직원들이 회사를 이끄는 중요한 가치와 방향성을 자연스럽게 학습할 수 있는 기회"라며 "앞으로 고려아연의 미션과 핵심가치가 직원 개개인의 일터에서 살아 숨 쉬도록 만들겠다"고 밝혔다.

특히 고려아연의 '미션'과 '핵심 가치'는 미래 신성장 동력인 트로이카 드라이브와도 맞닿아 있는 만큼, 조직문화 개선뿐 아니라 지속 가능 성장과 향후 실적 견인에도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고려아연은 미션·핵심가치 내재화를 위해 단발성 캠페인이 아닌 장기적이고 단계적인 접근법을 채택하고 있다. 이번 퀴즈 활동은 '인지-공감-실천' 단계 중 첫번째인 '인지' 활동으로 직원들이 자연스럽게 미션과 핵심가치를 접하고 기억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앞으로 진행되는 모든 교육과정에 미션·핵심가치에 대해 학습하는 시간을 편성해 운영하거나, 전 임직원이 함께 참여하는 내재화 워크숍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계획하고 있다. 앞으로도 지속적이고 꾸준한 활동을 통해 실천 중심의 문화 정착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kimsh@newspim.com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