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수출 성과 제고와 확산 방안 발표
창작자 300개사·수출 소공인 500팀 육성
거점 공관·AI 협업·클린뷰티 인프라 구축
한성숙 "민간 수출 역량 적극 뒷받침해야"
[세종=뉴스핌] 김기랑 기자 = 정부가 'K-뷰티' 수출 2위 도약을 위해 브랜드 창작자 300개사 육성과 수출 소상공인 500팀 지원, 인공지능(AI) 기반 제품개발 협업 확대 등 지원 패키지를 추진한다. 이를 통해 온라인 중심으로 성장해온 중소 브랜드의 해외 진출 구조를 고도화하고, AI·클린뷰티·현지화 마케팅을 결합한 차세대 K-뷰티 수출 모델을 정착시키겠다는 구상이다.
중소벤처기업부와 보건복지부는 27일 김민석 국무총리가 주재한 국가정책조정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K-뷰티 수출 성과 제고와 확산 방안'을 발표했다. 정부는 K-뷰티의 튼튼한 민간 생태계를 기반으로 화장품 수출 2위 강국으로 도약하겠다는 목표 아래 4대 추진전략을 관계부처 합동으로 추진한다.
정부는 먼저 'K-뷰티 글로벌 진출·성장 촉진' 전략을 통해 혁신적 뷰티 브랜드의 시장 진입과 수출기업화를 돕는다. 청년 뷰티 창업자 등 브랜드 창작자 300개사를 오는 2030년까지 발굴하고, 강한 수출 소상공인 500개팀을 내년까지 선정해 창작자와 스타트업이 협력하는 수출 전문기업으로 키운다.

이들에게 수출 바우처와 수출 컨소시엄 등 중소기업 수출 지원사업을 연계해, 수출 준비 단계부터 현지 진출까지 성장 사다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계한 신시장 개척도 강화한다. 진입장벽이 상대적으로 낮은 온라인 플랫폼에서 시장성을 먼저 입증한 제품을 대상으로 '오프라인 첫 수출 원클릭 패키지'를 도입해 컨설팅과 교육, 융자, 수출 마케팅, 해외 현지화까지 한 번에 지원한다. 이를 통해 온라인 인기제품을 오프라인 수출상품으로 본격 전환한다는 구상이다.
글로벌 트렌드에 맞춰 K-뷰티와 AI 협업도 추진한다. 정부는 수출 확대가 유망한 뷰티 제품을 발굴해 AI 스타트업과의 협업 과제를 내년 5개 안팎으로 시범 지원할 예정이다. 맞춤형 화장품 추천 서비스와 성분 설계 등 AI 기반 제품 고도화 프로그램도 도입한다.
K-뷰티 전용 400억원 규모 펀드를 조성해 내년부터 본격 투자에 나서고, 투자 로드쇼와 전용 대출·보증 등으로 제조 공정을 고도화한다.
수출전략 다각화를 통한 K-뷰티 해외시장 확대에도 방점을 찍는다. 정부는 K-팝과 드라마 등 K-콘텐츠 인기를 활용해 현지 국가 기념일과 주요 행사에 맞춘 K-컬처 융합 마케팅을 집중 전개한다. 아이돌이 사용하는 K-뷰티 제품 체험전과 인기 드라마에 등장한 화장품 판촉전과 같은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인플루언서와 현지 대행사를 활용한 SNS·방송·전문 서적 홍보를 지원한다.

지역별 수출 허브 구축도 병행한다. 지방정부 공모를 통해 내년부터 K-뷰티 클러스터 시범사업을 시작해 전시·체험 공간 중심의 거점을 조성하고, 2030년까지 8개 안팎 지역으로 확대한다. 상권기획자와 지방정부가 협업해 K-뷰티 공간과 콘텐츠를 결합하는 글로컬 상권을 육성하고, 향수·방향제 등 수출이 더딘 품목을 중심으로 뷰티 소상공인 수출상품화 사업을 새로 연다.
K-뷰티 해외 인프라 확대와 생태계 확산에도 주력한다. 정부는 재외공관 중소벤처기업 지원협의체를 토대로 내년부터 'K-뷰티 진출 거점 재외공관' 4곳을 지정해 현지 진출 프로그램을 운영할 예정이다.
신흥시장 내 팝업부스를 올해 4개소에서 내년 10개소로 확대한다. 미국과 유럽연합(EU)에는 대형 화장품 판매장을 추가로 설치해 플래그십 스토어를 내년까지 총 8개소로 늘릴 계획이다.
K-뷰티를 중심으로 패션, 라이프, 푸드 등 4대 소비재 분야 수출유망 제품 500개를 2030년까지 발굴해 민간 유통사와 함께 해외 마케팅을 추진한다. 올리브영과 무신사, 신세계디에프, 롯데마트 등 유통사가 참여해 공동 판촉과 입점 지원을 펼치게 된다.
해외에서 K-뷰티 브랜드가 위조·도용되는 사례에 대응하기 위해 위조상품 모니터링과 차단, 분쟁 대응 전략 지원 등도 강화한다. K-뷰티 공동브랜드를 활용한 현지 권리화와 마케팅 전략 수립을 지원한다.

K-뷰티 기술혁신과 성장기반 마련을 위한 전략도 마련했다. 국제적인 친환경·클린뷰티 흐름에 맞춰 전북 남원에는 시험 검사와 인증, 소재 효능평가를 수행하는 천연물 화장품 시험검사센터를 내년까지 190억원 규모로 구축한다. 충북 오송에는 원료와 생산, 포장 전 과정을 지원하는 글로벌 클린화장품 산업화 지원센터를 내년까지 236억원 규모로 조성한다.
원료 수입 비중을 줄이기 위한 국산화도 본격 추진한다. 정부는 원료 양산 시설과 장비 구축비를 지원해 국산 원료 사용을 확대하고, 2027년까지 총 438억원을 투입해 혁신성장 피부건강 기반기술 개발 등 미래 화장품 신소재 연구를 이어간다. 수출국별 피부 특성에 맞는 제품 개발을 위해 19개국·약 1만6000명의 피부·유전체 정보를 수집·분석하는 사업을 지속하고, 내년에는 신흥국 약 500명의 데이터를 추가 확보할 계획이다.
제조 공정에 특화된 AI 팀워크(멀티 AI 에이전트) 기술개발 과제도 내년 12개 안팎으로 새로 도입한다. 제조AI센터를 중심으로 K-뷰티 기업 대상 AI 활용 컨설팅과 기술검증(PoC)을 제공해 생산성 향상과 품질 관리 혁신을 뒷받침한다.
수출 규제 대응 역량을 높이기 위한 제도 개선도 포함됐다. 정부는 미국에서 비처방의약품(OTC)으로 분류되는 자외선차단제 등 화장품을 대상으로 미 식품의약국(FDA) 제조소 등록을 내년부터 25개사에 지원한다. 화학·천연 성분 등 화장품 다빈도 원료 1562종에 대한 안전성 평가자료를 생산해 중소 수출기업에 제공해 왔으며, 내년까지 천연성분 500종의 문헌자료를 추가 확보한다. 연간 약 500명의 안전성 평가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교육도 계속한다.

AI를 활용한 정보 제공 시스템도 구축한다. 화장품 원료 안전성 정보와 국가별 시장·규제 정보를 통합해 수요자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한편, 오송 국제 K-뷰티스쿨을 운영해 내·외국인을 대상으로 미용과 메이크업 등 뷰티 전문인력 양성체계를 다변화한다.
법·제도 기반 정비도 추진된다. 복지부는 가칭 '화장품산업 진흥 및 육성에 관한 법률'을 제정해 혁신형 화장품기업 인증제 도입과 육성위원회 설치 등을 추진한다. 중기부도 중소·벤처기업의 수출과 해외진출 지원정책을 범부처 차원에서 총괄하는 지원 법률 제정을 내년부터 추진해, K-뷰티를 비롯한 소비재의 해외 진출을 제도적으로 뒷받침할 방침이다.
한성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K-뷰티는 혁신 제조역량과 중소 브랜드의 민첩성에 더해, 우리의 현대 문화유산으로 자리 잡고 있는 K-컬처의 영향 등으로 글로벌 뷰티 강국의 위상을 펼치고 있다"며 "이제는 K-뷰티가 글로벌 프리미엄 브랜드로 더욱 공고히 정착할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힘을 보태 민간의 수출역량을 적극 뒷받침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정은경 복지부 장관은 "원료와 용기, 제조(ODM) 및 수출 등 전 분야에서 우리 기업의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혁신적인 도전이 글로벌 경쟁력을 더욱 강화할 수 있도록 돕겠다"며 "정부가 디지털 마케팅과 해외 인허가 획득, 제조혁신, 브랜드 파워 강화 등을 지원해 화장품 수출 2위 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힘을 모으겠다"고 전했다.
rang@newspi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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