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리바바가 에이전틱 인공지능(AI) 코딩 모델 '큐원3-코더'를 공개했다.
고성능 소프트웨어(SW) 개발을 위해 설계, 새로운 코드 생성과 복잡한 코딩 워크플로우 관리에서 전체 코드베이스 디버깅에 이르기까지 에이전틱 AI 코딩작업에 특화된 모델이다.
허깅페이스와 깃허브에 공개된 '큐원3-코더-480B-A35B-인스트럭트'는 전문가혼합(MoE) 아키텍처 기반 오픈소스 모델이다. 총 4800억개 파라미터 중 토큰당 350억개의 파라미터를 활성화, 성능 저하 없이 효율성을 제공한다.
에이전틱 코딩, 브라우저 사용, 툴 사용 등 주요 벤치마크에서 최고 성능(SOTA) 모델 등과 견줄 만한 성과를 냈다.
알리바바는 개발자가 자연어를 사용해 엔지니어링 작업을 AI에 위임할 수 있게 하는 강력한 명령줄 인터페이스(CLI) 큐원 코드를 오픈소스로 선보였다. 맞춤형 프롬프트와 상호작용 프로토콜로 최적화, 실제 에이전틱 프로그래밍을 위한 큐원3-코더 역량을 강화한다. 해당 모델은 클로드 코드 인터페이스와 연동도 지원, 개발자들이 코딩 작업을 쉽게 지원한다.
큐원3-코더는 광범위한 코드와 일반 텍스트 데이터로 학습, 강력한 에이전틱 코딩 성능을 구현하도록 설계됐다. 기본적으로 25만6000토큰의 콘텍스트 윈도를 지원한다. 최대 100만 토큰까지 확장 가능해 단일 세션 내에서 방대한 코드베이스도 처리할 수 있다.
큐원 기반 코딩 모델은 세계적으로 누적 2000만건 이상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박종진 기자 trut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