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유업은 ‘2024년 소비자가 뽑은 베스트 도축장ㆍ집유장’ 평가에서 천안신공장이 ‘최우수’ 집유장으로 선정돼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23일 밝혔다.
남양유업 나주공장은 집유장 부문 ‘발전상’을 수상하며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남양유업은 2020년부터 5년 연속 ‘베스트 집유장’으로 선정되는 기록을 이어가며 품질과 안전 관리에서 꾸준한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소비자가 뽑은 베스트 도축장ㆍ집유장’은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고 한국소비자연맹이 주관하며, 최근 3년간의 HACCP(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 운영 평가 결과와 소비자 단체의 평가를 기반으로 우수 업체를 선정한다.
평가항목은 HACCP 관리 체계, 위생 관리, 시설 관리 등 다양한 분야를 포함하며, 위생 시설과 작업 환경 등의 작업장 인프라, 원유 운송 시 위생 상태 등을 종합적으로 점검한다.
소비자단체는 집유장의 위생 상태, 관리 체계, 운영 환경 등을 직접 점검하며 소비자 신뢰도, 품질 인식, 브랜드 평판 등 정성적 평가도 진행한다. 이러한 평가를 통해 전체 항목에서 탁월한 점수를 받은 업체에는 ‘최우수상’이, 품질 및 안전성 향상에서 두드러진 성과를 보인 업체에는 ‘발전상’이 수여된다.
5년째 이어지는 남양유업의 베스트 집유장 수상은 원유의 품질과 안전성에서 탁월한 성과를 인정받은 결과로, 남양유업의 철저한 관리 체계와 지속적인 품질 개선 노력이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 남양유업은 원유 위생 관리 강화를 위해 각 집유장에서 샘플을 수거한 후 잔류 물질, 세균수 등을 정밀 검사하고, 부적합 판정이 날 경우 전량 폐기하는 강력한 관리 체계를 운영하고 있다.
남양유업 관계자는 “품질은 남양유업의 핵심 경쟁력으로, 제품 안전과 품질 향상을 위해 모든 임직원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철저한 위생과 안전 관리를 통해 국민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남양유업은 60년 오너 체제를 끝내고 2024년 1월 말 최대주주가 한앤컴퍼니로 변경, 3월말 정기 주주총회를 통해 신규 이사회가 구성돼 새롭게 출발했다.
우유(맛있는우유GT), 분유(아이엠마더), 발효유(불가리스), 가공유(초코에몽), 차(17차), 단백질(테이크핏) 등을 주력 제품으로 시장 내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
또한 뇌전증 및 선천성 대사질환 환아를 위한 특수분유 생산 보급 활동을 이어오는 등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경영권 변경 이후, 주주와 소비자의 신뢰 회복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준법ㆍ윤리 경영을 기반으로 주주와 회사 가치를 제고하는 데 주력한 결과, 고강도 책임경영의 성과로 지난 3분기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각각 20분기 만에 모두 흑자전환을 이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