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하이닉스밸류체인 지수 활용
한국거래소(이하 거래소)는 오는 7일 현대자산운용의 'UNICORN SK하이닉스밸류체인액티브' 상장지수펀드(ETF)를 유가증권(코스피) 시장에 상장할 예정이라고 5일 밝혔다.
해당 ETF는 에프앤가이드(FnGuide)에서 산출하는 'FnGuide SK하이닉스밸류체인 지수'를 기초(비교)지수로 한다. 이는 SK하이닉스와 관련 주요 밸류체인 기업들로 이뤄진 지수로, SK하이닉스가 20% 편입돼 있으며 그외 종목은 동일가중으로 담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총 구성 종목 수는 20종목이다.
UNICORN SK하이닉스밸류체인액티브 ETF는 국내 주식을 대상으로 한 첫 밸류체인 테마 상품이다. 거래소는 해당 ETF가 투자자들이 AI(인공지능)반도체, 고대역폭메모리(HBM) 테마 관련 국내 기업에 투자할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거래소는 투자자 이해를 돕기 위해 매일의 납부자산구성내역을 CHECK 단말기, 거래소 홈페이지, 자산운용사 ETF 홈페이지 등에 제공할 예정이다. 상품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의 투자설명서 등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거래소 관계자는 "운용비용, 구성종목 교체 등에 따라 지수성과, 운용성과 간 괴리가 발생할 수 있다"며 "특히 액티브 ETF 특성 상 운용능력에 따라 ETF 운용성과가 달라질 수 있으며, 추적 오차가 크게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