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CJ제일제당, 일부 '햇반 컵반'에 친환경 PHA 코팅 기술 '최초' 적용

2024-10-31

【 청년일보 】 최근 전세계적으로 친환경 사업이 중요해지는 상황에서 CJ제일제당이 생분해성 바이오 소재 폴리히드록시알카노에이트(PHA) 상용화를 완료하고, 이 기술이 적용된 자사 제품을 출시한 것으로 나타났다.

31일 식품업계에 따르면 CJ제일제당은 PHA를 활용한 '퇴비화 종이 코팅 기술'을 상용화하고, 최초로 자사 제품에 적용해 판매 중이다.

해당 제품은 ▲햇반 컵반 강된장보리비빔밥 ▲햇반 컵반 순두부찌개국밥으로, 제품 용기에 PHA를 활용한 '퇴비화 종이 코팅 기술'이 적용됐다.

PHA는 미생물이 식물 유래 성분을 먹고 세포 안에 쌓는 고분자 물질로, 토양과 해양을 비롯한 대부분 환경에서 분해되는 특성이 있다.

전세계에서 CJ제일제당을 비롯한 소수의 기업만이 양산 중이며, 최근 대두되고 있는 미세플라스틱 문제로부터 자유로워 차세대 소재로 주목받고 있다.

최근 전세계적으로 기후 위기 등이 떠오르며 ESG 경영이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이미 친환경 사업에 대한 중요도를 인지하고 지난 2016년 미국의 바이오 벤처기업 메타볼릭스(Metabolix) 자산을 인수하며 PHA에 대한 연구를 진행해 왔다.

이후 올해 1월에는 PHA를 적용한 비닐 포장재를 개발, 올리브영의 즉시배송 서비스인 '오늘드림' 상품 포장에 도입했고, 8월에는 PHA를 적용한 각종 섬유 제품을 공개하기도 했다.

특히 지난해에는 PHA를 활용한 '퇴비화 종이 코팅 기술'을 개발했다. PHA를 적용해 전자레인지 조리가 가능한 퇴비화 코팅을 개발한 것은 세계 최초로, 종이컵부터 컵라면, 복합밥 용기 등 종이 패키징에 적용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당시 회사는 올해 상반기 중 이 기술을 적용한 '햇반 컵반' 제품을 내놓겠다는 목표를 밝힌 바 있다.

이후 내부 테스트 거쳐 올해 6월부터 자사 제품 최초로 PHA 코팅 기술이 접목된 컵반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이보다 앞서 올 1월 CU와 손잡고 PHA 코팅 기술이 적용된 컵라면 2종을 출시하는 등 기업과 협업해 제품을 선보인 적은 있으나, 자사 제품에 해당 기술을 적용한 것은 이번이 최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PHA 코팅 기술을 적용한 제품을 순차적으로 늘리고 있다"며 "현재는 일부만 적용한 상태"라고 말했다.

【 청년일보=신현숙 기자 】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