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립미술관, 2025년 전시·운영 계획 발표
한국미술 작가 개인전 확대…강명희·전국광 전시
SeMA 국제전 및 해외 순회전 진행
[서울=뉴스핌] 이지은 기자 = 서울시립미술관(관장 최은주)은 2025년 운영 방향성을 '동시대 미술 지식과 경험의 중심, 서울시립미술관'으로 설정했다고 20일 밝혔다.
서울시립미술관은 올해 운영 목표를 SeMA 국제협력 및 교류 확장, 네트워크형 미술관 체제의 완성, 의제 시스템 강화를 통한 기획력 고도화, 미술관 환경 개선과 접근성 향상, 지속가능한 정책의 기틀 마련으로 구체화했다.
2023년 아시아·태평양, 지난해 중동과 중앙아시아 권역에서 협력 기관을 발굴하고 교류를 추진했던 데서 더 나아가 2025년에는 동유럽과 북유럽 권역으로 국제교류 네트워크를 확장한다.
그뿐만 아니라, 과거 국제교류 파트너 기관 간 협업에서 얻은 성과를 환류하여 후속 사업을 전개하고 서울의 대표적인 국제 예술 행사인 제13회 서울미디어시티비엔날레를 개최한다.
2025년도에는 동유럽과 북유럽 권역 확장의 첫 물꼬를 트기 위해 폴란드 문화유산부 산하 아담 미츠키에비치 문화원과 협약을 체결하고 바르샤바 시립현대미술관, 우야츠토프스키 캐슬 센터, 브로 아트 센터 등과 작가 교류 및 협력 사업을 구체화할 예정이다.
지난해 중동과 중앙아시아 권역 사업 후속 전개의 일환으로 아부다비음악예술재단(ADMAF)과의 협력 개최하는 아랍에미리트 현대미술전 '강렬한 근접성'을 서소문본관에서, GCC 지역 최대 규모의 한국 동시대 미술 전시 'Layered Medium: We Are in Open Circuits' 을 아부다비 마나라트 알 사디야트에서 개최한다.
이외에도 한국 팝아트를 동시대 미술의 맥락 속에서 재조명하는 '키치 앤 팝'이 상하이와 홍콩 한국문화원을 순회한다.
특히 서울시립미술관은 올해 서울시립 사진미술관과 서울시립 서서울미술관의 개관을 통해 '네트워크형 미술관' 체제를 완성한다. 각 분관의 차별화된 정체성과 특화 매체 등의 기능을 통해 동시대 미술 지식과 경험이 집결되는 모체로서의 '서울시립미술관'으로 도약한다.
본관과 분관은 단순한 연결, 혹은 수직적 구조가 아닌 상호 간 연결되고 영향을 주고받는 느슨한 동질성을 추구한다. 각 분관의 차별화된 정체성과 기능을 더욱 구조화하여 8개의 본·분관이 유기적으로 작동할 수 있는 정교한 경영의 틀을 정립해 나갈 예정이다.
앞서 '모두를 위한 미술관'을 지향하는 서울시립미술관은 물리적 접근성 향상을 위한 환경 개선을 넘어 여러 유형의 잠재적 관객이 미술관에 관심을 갖도록 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해왔다.
지난해에는 SeMA 옴니버스 '나는 우리를 사랑하고 싶다', 전시감상 프로그램 '나란히 보는 미술관' 등에서 접근성 향상을 위해 베리어프리 작품, 촉각 모형과 교구, 음성해설과 자막해설 등을 제작하여 활용하면서, 다양한 감각과 대화를 매개로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공존하는 미술관이 되고자 힘썼다.
이렇게 축적된 실천의 방법론을 토대로 2025년에는 그간의 접근성 향상 프로그램의 확대뿐만 아니라 시설과 환경적 요소까지 세심하게 고려하는 정책을 확대하여 시민들의 삶과 일상 속에서 보다 가깝게 다가갈 수 있는 미술관으로서 기반을 구축한다.
공공프로그램 '모두를 위한 예술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학급, 학교 등을 대상으로 하는 감상 프로그램 '몸으로 만나는 미술관', 장애 예술인 연계 워크숍 '나의 손을 너의 등에' 외에도 쉬운 글 해설, 수어 통역 등을 지속하고 다자녀, 다문화 대상 프로그램을 확대한다.
시설과 환경적 요소의 개선으로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건물 내 점자블록 및 안내판의 확대 설치와 전시장 내 가이드라인과 유도선의 적합성을 향상한다.
신규 분관인 사진미술관과 서서울미술관도 누구나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미술관으로 조성하기 위하여, 각 층에 장애인 화장실을 설치하고, 어린이 동반 가족이 편안하고 편리하게 수유하거나 휴게할 수 있는 특색 있는 공간을 꾸미는 등 시설 접근성을 섬세하게 고려하여 준비하고 있다.
또한 긴급한 기후위기와 생태문제를 미술관 차원에서 고민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는 정책을 단계적으로 수립해나간다.
올해에는 예술가가 미술관의 내부 구성원과 함께 물리적인 시설물과 정비체계를 살피며 탄소와 폐기물 감축 등 실질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서울시립미술관형 지속가능한 정책 보고서와 매뉴얼 개발을 계획하고 있다.
기관의제'행동'은 동시대 미술을 다루는 미술관에서만 포착할 수 있는 시대적 변화를 주제화하고, 사회적 책임을 지닌 기관으로서의 미술관이 이를 어떻게 실천하고 수행할 수 있는지 탐문하고자 선정한 주제어이다.
특히 미술관이 근본적으로 추구해야 하는 공적 가치와 세상을 향한 태도를 끊임없이 가다듬어 미술관 내부로부터 변화의 동력을 생산하는 길을 모색하고자 한다.
그 첫걸음으로 전시의제를 '행성'으로 설정하고 최근 몇 년간 가장 긴급한 문제로 대두된 기후위기의 근본적 원인인 인간중심주의를 탈피하여 비인간 존재의 행위성과 주체성을 인정하고, 자연과 문화, 글로벌과 로컬, 중심과 주변 등 이분법적인 경계를 벗어나려는 행성적 사유를 전시에서 다각적으로 풀어낼 예정이다.
위와 같은 기관의제, 전시의제에 따라 서울시립미술관의 2025년 전시와 프로그램은 이론적 사유에 머무르지 않고 실천과 행동으로서 사회적 문제에 직접 참여하려는 예술가들의 의지와 노력을 조명한다.
동시대 예술가들이 다루고 있는 인간과 비인간, 인류세, 지구 생태, 환경 문제 등의 실천을 다루고 범람하는 디지털 이미지와 즉각적으로 소통되는 언어가 지배하고 있는 기술 환경, 고유성과 혼종성의 개념이 재편되고 있는 문화 다양성 등의 주제를 폭넓게 다룰 계획이다.
오는 5월 개관하는 국내 최초 사진특화 공립 미술관 '서울시립 사진미술관'은 그 시작을 알리는 개관특별전을 공개한다.
서울시립 사진미술관은 '광(光)적인 시선'이라는 주제 아래, 한국 사진예술사에서 의미있는 분기점을 만든 사진작가 5인을 조명하는 '광채: 시작의 순간들'과 사진미술관 건립에 관한 동시대 작가 6명의 경험과 해석을 구현한 커미션 작품으로 구성되는 '스토리지 스토리'를 개최하며, 가장 유연하고 대중적인 매체로서 사진의 지평을 확장하는 전시들로 관람객을 맞이할 예정이다.
북서울미술관은 다시 부상하고 있는 회화라는 매체에 주목하는 봄시즌 특집 '회화반격'을 4월부터 개최한다. 이를 통해 이건희컬렉션의 작가 10인의 여정을 통해 평면 회화 고유의 가치를 조명하는 '그림이라는 별세계-이건희컬렉션과 함께', '시각성'과 '이미지'의 문제를 중의적으로 풀어가는 동시대 회화 전시 '떨어지는 눈' 등을 선보인다.
올 하반기 개관하는 서울시 첫 미디어 특화 미술관 '서울시립 서서울미술관'은 서남권에 새롭게 건립되는 미술관의 의미를 재조명하는 학술행사와 함께 뉴미디어에 대한 이해를 확장할 수 있는 개관프로그램을 준비중이다.
서울시립 서서울미술관은 '호흡'이라는 주제 아래 뉴미디어에서 시간기반예술인 퍼포먼스를 다루는 동시대 작가와 작품을 연례로 소개하고, 새로운 창작과 실험을 지원하는 SeMA 퍼포먼스를 처음 선보인다.
향후 서울 서남권의 다양한 문화적 특성을 배경으로 국제적인 퍼포먼스 페스티벌로 점진적으로 성장시키며,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형식의 프로그램을 구성할 예정이다.
또한 4년간 수집해 온 서서울미술관 소장품과 서울시립미술관 소장품을 기획 주제와 작가의 작품세계로 새롭게 조명하는 뉴미디어 소장품 해석전을 선보이며, 뉴미디어 분야의 전시, 연구, 교육, 보존에 대한 미술관 운영 기반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갈 예정이다.
alice09@newspi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