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스인코리아닷컴 김민석 기자] (주)에이피알이 영국과 프랑스를 포함한 북유럽과 동유럽 등 유럽 전역의 주요 시장에서 판매가 증가하면서 현지 유통사를 통한 판로 확대 등 시장 영향력을 강화하고 있다.
글로벌 뷰티 기업 (주)에이피알(278470, 대표이사 김병훈)은 최근 유럽발 발주가 증가하며 올해 4~5월 합산 수주 물량이 1분기보다 110% 이상 증가했다고 오늘(12일) 밝혔다.
현재 (주)에이피알은 국내 화장품 유통 무역 기업과 유럽 현지 유통사를 통해 약 30종에 육박하는 메디큐브와 에이프릴스킨 브랜드의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영국을 포함한 각 유통사의 거점을 중심으로 유럽 내 판매처를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다.
특히 유럽 소비자들 사이에서도 K-뷰티의 인기가 상승함에 따라 (주)에이피알과 직접 계약을 맺는 현지 유통사의 거점도 더욱 다양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에이피알은 "현재 유럽에서 약 20여 개 기업들이 (주)에이피알의 ‘메디큐브’와 ‘에이프릴스킨’ 브랜드 제품 공급 계약을 맺었으며 거점 지역 역시 영국, 스페인, 핀란드 등 기존 진출 지역 외에도 독일, 덴마크, 불가리아, 슬로바키아 등으로 확대되고 있다"고 밝혔다.
유통사 확대와 함께 유럽 오프라인 매장 진출에도 속도가 붙기 시작했다. 프랑스에서는 약 15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파리 사마리텐 백화점(La Samaritaine)의 ‘K-뷰티 하우스’ 코너에 메디큐브가 입점했다. 영국에서는 기존 ‘퓨어서울(Pure Seoul)’에 더해 글로벌 드러그스토어 ‘부츠’(Boots)’ 입점도 시작됐다. 또 덴마크, 리투아니아, 불가리아, 루마니아, 슬로바키아 등의 오프라인 매장에도 (주)에이피알 제품이 판매되고 있다.

유럽 화장품 시장은 한국 기업들에게 또다른 기회의 장이 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의 올해 5월 수출입동향에 따르면, 5월 한 달간 화장품 수출액은 10억 달러로 5월 기준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대 유럽연합(EU) 수출 역시 전년 동기 대비 4% 증가했다.
특히 유럽이 미국의 소비 트렌드 영향을 많이 받는 편임을 감안하면 미국발 K-뷰티 인기가 유럽으로 확산될 가능성도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주)에이피알도 현지 소비자에 익숙한 대형 유통망을 중심으로 추가적인 판로 개척에 힘쓸 계획이다.

(주)에이피알 관계자는 “유럽 내 K뷰티를 향한 높은 관심과 국내 화장품 수출 호조세가 만난 만큼 현재 분위기는 매우 좋은 편이다”며, “향후에도 국내 유통 무역 기업과 현지 유통사와 협업해 시장 영향력 확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