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로나19 이후 국내 여행 수요가 급속히 증가하면서 지역 호텔들의 경쟁이 더욱 심화되고 있다. 이에 지방 호텔들은 운영을 효율화하고 서비스 품질을 향상 시켜 수익을 극대화하는 것은 물론 리브랜딩까지 고려, 이와 관련해 전문 컨설팅을 원하는 곳이 늘고 있다.
컨설팅은 단순한 조언이 아니라 호텔이 지속가능한 성장을 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제공하는 필수 서비스인만큼 산업에 대한 전문성이 요구되고 있으며 그런만큼 호텔컨설팅연구소(Hotel Consulting Lab, 이하 HCL)의 활약이 더욱 기대되고 있다.

호텔컨설팅연구소(HCL) 박진홍 대표는
미국 마이애미에 위치한 Sheraton Bal Harbour Beach Resort(현 The St. Regis Bal Harbour Resort)에서 근무 당시 신라호텔 해외공채에 합격, 1999년 신라호텔 세일즈 & 마케팅팀에서 본격적으로 호텔리어로서 커리어를 쌓기 시작했다. 박진홍 대표는 2006년 경기도 화성에 글로벌 테마파크인 유니버설 스튜디오 코리아 리조트의 한국 진출이 가시화되는 시기에 Universal Studios Property Holdings 호텔 책임자로 채용되면서 Global Theme Parks(Universal Studios, Disneylands, etc), 그리고 Themed Hotels을 개발하는 프로세스와 방법론을 배웠다. 2016년 앰배서더 호텔 그룹의 지주회사인 ㈜의종 개발 팀장으로 근무하며 호텔 개발, PM, 스페이스 프로그램, 위탁운영, 개관 준비 및 Technical Service 등의 업무를 수행하는 컨설팅 업무 능력을 키우고, 2020년 경기도 고양관광문화단지 내 한류월드호텔 개발 프로젝트에 조인해 K-Pop 공연의 경험과 감동을 호텔에서도 그대로 느낄 수 있도록 호텔을 개발 중에 있다. 코로나19 이후 국내 여행 수요가 급속히 증가하면서 지역 호텔들의 경쟁이 더욱 심화되고 있다. 이에 지방 호텔들은 운영을 효율화하고 서비스 품질을 향상 시켜 수익을 극대화하는 것은 물론 리브랜딩까지 고려, 이와 관련해 전문 컨설팅을 원하는 곳이 늘고 있다.
컨설팅은 단순한 조언이 아니라 호텔이 지속가능한 성장을 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제공하는 필수 서비스인만큼 산업에 대한 전문성이 요구되고 있으며 그런만큼 호텔컨설팅연구소(Hotel Consulting Lab, 이하 HCL)의 활약이 더욱 기대되고 있다. HCL에는 현장 전문가들이 다수 참여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탄생 배경과 그동안의 사업 진행 현황에 대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호텔컨설팅연구소는 2023년 3월 호텔 & 관광 전문 채용 플랫폼인 호텔인네트워크의 호텔 컨설팅 사업부로 시작됐습니다. 호텔컨설팅연구소의 컨설팅을 담당하는 전문위원들 모두 호텔 관련 사업체를 운영하고 있는 대표들로 현업에서 활발히 활동 중에 있습니다. 2년 정도 운영하다 보니 호텔 컨설팅에 대한 다양한 문의와 컨설팅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호텔 운영 및 호텔 개발 경험이 많지 않은 중소기업과 지방 소도시의 호텔 및 지방 자치단체에서 문의가 급증, 이에 보다 집중하고자 호텔 컨설팅을 책임지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법인을 만들게 됐습니다.
그동안 <호텔앤레스토랑> 매거진이 주최한 서울 코리아호텔쇼와 부산 호텔&레스토랑 산업전에 참가, 강연을 진행하기도 했고요, 트레블로지 호텔(Travelodge Hotels), 투이블루 호텔(Tui Blue Hotels) 한국 개발사와의 계약 체결, 트래블테크 회사인 ROONET과의 사업 파트너 협약 체결, 해운대 호텔 컨설팅, 동부건설 세종시 호텔 컨설팅, 수원 한옥호텔 위탁운영 자문, CBRE 호텔 매각 자문, 트리니티 산후조리원 임대 컨설팅, 밀양호텔 경영 진단 컨설팅, 강원랜드 식음업장 진단 및 개선방향 컨설팅 등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호텔 컨설팅이 중요함에도 활성화되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먼저 호텔 컨설팅이 중요한 이유는 호텔은 서비스와 고객의 경험을 분석해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하는 운영 상품이며 갈수록 경쟁이 심화되는 서비스산업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사업초기 기획부터 시장조사 및 고객 분석, 콘셉트 개발, 규모 산정, 등급 결정 및 운영 방식 등의 컨설팅은 단순한 조언이 아니라 호텔이 지속가능한 성장을 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제공하는 필수적인 서비스인데요.
컨설팅 수요는 늘고 있지만 몇 가지 문제점이 있습니다. 먼저 전문 인력이 부족합니다. 호텔산업에 특화된 경험과 전문 지식을 갖춘 컨설턴트의 수가 제한적이어서 클라이언트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한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컨설팅 서비스의 품질 격차가 큽니다. 컨설팅업체마다 제공하는 서비스의 분야 및 성과품의 품질이 다르다보니 클라이언트들이 컨설팅업체를 선택하는 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컨설팅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있다는 점도 문제입니다.
호텔은 다양한 시설, 상품과 고객의 가치와 경험을 제공하는 서비스산업입니다. 따라서 개발 초기부터 전문 컨설턴트의 자문을 구하고 상담하고 서비스를 받아서 경쟁력 있고 지속가능한 호텔을 개발 및 운영해야 하기 때문에 컨설팅이 매우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비용 부담에 대한 이야기가 많은데요. 사업 초기 컨설팅 비용을 예산으로 확정하지 않고 사업을 시작하다 보니 정작 컨설팅이 필요할 때 예산이 없어 컨설팅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실, 컨설팅 비용이 전체 사업비의 약 2~3% 정도여서 미리 사업 초기 예산으로 확정해 놓으면 크게 부담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여타 호텔 컨설팅업체들과 비교했을 때 HCL은 어떤 차별점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HCL의 장점은 임원들과 전문위원들이 호텔에서 20년 이상 근무하거나 호텔 관련 업무에 오랫동안 종사했고 또한 본인들의 사업체를 가지고 있는 대표들이라는 점입니다. 호텔업계에서 본인들의 역할을 잘 수행하고 신뢰할 수 있는 호텔업계의 리더들로 구성돼 있고 특히 코로나19를 버티고 이겨낸 사업체들이라는 데 주목할 만하다고 생각합니다. 즉 호텔 개발, 호텔 PM, 레스토랑 개발, 위탁 운영, 개관 준비, 직무 교육, 채용, 등급평가, 홍보, 마케팅 업무 등 다양한 전문위원들로 구성돼 있어서 클라이언트가 필요한 서비스에 발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것이 호텔컨설팅연구소의 큰 특장점이라고 강조하고 싶습니다.
그동안 진행한 컨설팅 중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가 있다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법인 설립 후 2개월이 채 지나지 않았지만 다양한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중 강원랜드 6개 식음업장 진단 및 개선방향 컨설팅이 기억에 남는데요. 호텔, 리조트, 콘도에 위치한 각기 다른 영업장, 영업 방식, 운영 현황, 고객을 지닌 식음업장을 진단, 향후 개발되는 제2 카지노의 식음료 업장과 차별화하고 각 업장마다 운영, 메뉴, 서비스 및 업장 콘셉트를 최적화하며 특화시키는 컨설팅이었습니다. 한 달 안에 6개의 각기 다른 식음업장을 진단하는 컨설팅이여서 많은 부담이 있었지만 전문위원들과 외부 자문위원들이 각자 맡은 부분들을 잘 소화하고 클라이언트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 분석해 좋은 결과물을 도출할 수 있어 애착이 많이 갑니다.
호텔들이 컨설팅업체를 선택할 때 꼭 고려해야 할 것에 대해 조언 부탁드립니다.
해외 호텔 컨설팅업체보다는 국내 호텔 컨설팅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시간, 비용, 신뢰성 및 결과물에 만족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호텔 컨설팅업체의 연혁과 매출도 중요하겠지만 컨설팅 서비스를 받을 분야에 특화된 컨설팅업체 또는 전문 컨설턴트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앞으로는 HCL은 주로 어떤 부분에 주력할 계획인가요?
우선 호텔컨설팅연구소를 홍보하고 마케팅해 고객이 먼저 찾는 호텔컨설팅연구소로 자리매김하고 싶습니다. 다양한 컨설팅 문의가 많은 만큼 전문위원들을 계속해서 발굴하는 업무도 할 예정이고요. 현재는 트레블로지 호텔, 투이블루 호텔 한국 개발사지만 한국에 진출하고자 하는 호텔 브랜드들과 협력체계를 구축할 생각입니다. 그리고 호텔컨설팅연구소가 지방 공기업 또는 자치단체의 호텔 및 리조트 개발 및 투자 자문사 또는 컨설팅사가 되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