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로병사의 비밀’ 억울하고 서럽다, 남성 갱년기

2025-04-16

16일 오후 10시 KBS1 ‘생로병사의 비밀’ 947회는 ‘억울하고 서럽다, 남성 갱년기’를 방송한다.

당신은 ‘남성 갱년기’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나요? 무기력한 일상, 이유 없는 우울감, 흔들리는 부부관계, 점점 약해지는 체력까지. 여성들이 호르몬이 줄어들며 갱년기 증상을 겪듯, 남성도 중년에 접어들며 호르몬 변화가 나타난다. 50대 이후 남성 호르몬은 절반 이하로 줄어들기 때문이다. ‘남자가 무슨 갱년기냐’ 며 증상을 간과하는 사람들. 하지만 남성 갱년기는 단순히 삶의 질 저하뿐 아니라 전립선 비대증을 비롯하여 치명적인 심뇌혈관 질환까지 심각한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남성들이 더 외면하는 남성 갱년기, 이제는 피하지 말고 마주 봐야 할 때다. 2025년 4월 16일 KBS1 ‘생로병사의 비밀’에서 중년 남성들의 진솔한 이야기를 통해, 그동안 누구도 이야기하지 않았던 남성 갱년기의 실체를 파헤친다.

■ 상남자 중의 상남자! 바이크 마니아들의 갱년기 자가 진단 결과는?

남성 갱년기는 여성 갱년기보다 사회적 주목도가 낮다. 남성들조차 스스로 갱년기 증상을 겪고 있다는 걸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다. ‘남자다움’을 강요하는 사회 분위기에 갇혀 강한 척, 괜찮은 척 살아온 중년 남성들. 정말 이대로 괜찮은 걸까?

‘생로병사의 비밀’ 제작진은 남자다움의 상징처럼 여겨지는 바이크 동호회 회원들을 만나 남성 갱년기에 관해 물었다. “갱년기? 여성들이 겪는 거 아닌가요?”, “저는 아닐 거예요”라며 갱년기를 인정하지 않는 남성들. 자신감 넘쳤던 이들은 자가 설문지 결과표를 받아 들고 충격에 빠진다. ‘남성 갱년기’라는 단어조차 낯설게 느꼈던 이들에게 과연 어떤 결과가 나왔을까?

■ 갱년기 아내 그리고 남편에게도 시작된 갱년기 증상? 위기의 중년 부부들

아내에게 갱년기 증상이 나타나며 하루하루가 살얼음판이라는 엄재필, 김희숙 부부. 하지만 최근 들어 남편 엄재필 씨도 잠을 못 이루고, 갑자기 눈물이 나는 등 감정 기복이 심해졌다. 이유 없이 불쑥불쑥 짜증이 나는 일도 많아졌다.

김준일, 박명희 씨 부부도 최근 들어 부부 사이가 예전과 달라졌다. 남편 김준일 씨는 체력이 급격히 저하되고, 무기력감을 크게 호소하고 있는 상황. 근육이 줄어들며 예전에 입던 옷들도 다 헐거워졌다는 김준일 씨. 여성 갱년기와 남성 갱년기는 어떻게 다른지 알아본다. 과연 엄재필 씨와 김준일 씨 몸에는 어떤 변화가 나타나고 있는 걸까?

■ 소리 없이 다가오는 남성 갱년기! 방치하면 병(病) 된다?

여성 갱년기와 달리 남성 갱년기는 인지율이 낮다. 남성 갱년기 자체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낮은 이유도 있지만, 사실 남성 호르몬과 여성 호르몬의 감소 패턴이 다르기 때문이다. 폐경기를 기점으로 여성의 몸에서는 여성 호르몬이 급격히 감소하는 반면, 남성의 경우 30대 이후 해마다 1%씩 남성 호르몬이 줄어들어 평생에 걸쳐 서서히 떨어지게 된다. 전문가들은 남성 갱년기를 그대로 방치할 경우 더 큰 병을 불러올 수 있다고 경고한다. 남성 호르몬 저하가 불러오는 질병들 과연 무엇일까?

■ 남성 호르몬 저하를 부르는 질환들! 그리고 무서운 악순환

편의점을 하며 낮과 밤이 바뀐 불규칙한 생활을 이어오고 있는 전대문 씨. 갱년기 증상이 심해져 남성 호르몬 치료를 받은 지 7개월째다. 호르몬 수치는 크게 좋아졌지만 이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생활 습관의 변화가 시급하다’는 진단을 받았다. 갱년기로 인해 수면의 질이 저하된 줄 알았는데 알고 보니 수면 불균형과 남성 호르몬 저하는 서로 악순환 관계에 있다는 것.

수면뿐 아니라 복부 비만도 마찬가지다. 복부 내장 지방이 많으면 남성 호르몬은 여성 호르몬으로 쉽게 변하고, 이에 따라 남성 호르몬 수치는 더 떨어지며 근육량 저하와 지방 축적을 촉진 시키는 악순환 구조에 빠질 수 있다는데.

남성 갱년기 치료의 오해와 진실 그리고 치료 효과 극대화를 위한 방법을 알아본다. 2025년 4월 16일 오후 10시 KBS1 ‘생로병사의 비밀’에서 노화의 가면을 썼던 남성 갱년기의 숨은 증상과 위험성을 파헤치고 남성 갱년기를 이겨낼 수 있는 치료법과 일상 속 관리법을 전격 공개한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