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되는 거의 모든 것에 영향 준다, '금리'로 풀어낸 시장 메커니즘[BOOK]

2024-10-11

모두의 금리

조원경 지음

에프앤미디어

지난달 미 연방준비제도(Fed)가 기준금리를 인하했다. 먹고 사는 데 뭐 금리가 뭐 그리 중요하냐고 물을 수도 있겠다. 이 책은 명쾌한 답을 준다. 돈이 되는 거의 모든 것에 영향을 주는 것이 바로 금리. 저자는 이렇게 썼다. "돈은 인간의 행복과 불행을 좌지우지하는 요물이었다. 그 돈의 값이 금리다. 결국 금리는 누구에게는 기쁨이 되고 누구에게는 슬픔이 되어 우리 일상을 지배하고 있다. 금리를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야말로 현대 자본주의를 살아가는 기본이라 하겠다."

저자는 금리를 주인공 삼아 예금과 채권, 통화정책, 외환, 주식과 부동산 등 '보이지 않는 손'의 흐름을 설명한다. 주식과 부동산 시장에서는 금리만큼이나 시장의 심리상태가 중요하다는 점을 강조한다. 또 돌고 도는 시장에서 반드시 지켜야 할 원칙으로는 안전마진의 중요성을, 다시말해 어떤 자산이든 실수를 대비해 보수적으로 접근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현재 UNIST(울산과학기술원) 교수로 앞서 기획재정부 국장, 울산광역시 경제부시장을 거친 저자는 자타공인 금융통. 딱딱한 이론 얘기만 가득할 것 같지만 그렇지 않다. 이론 연구는 물론 개인 투자자로서의 경험을 총동원해 시장 메커니즘을 알기 쉽게 설명한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