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노인 데이터 및 OECD 통계 추가
대한치과의사협회 치과의료정책연구원이 ‘2023 한국치과의료연감’을 발간했다.
11번째 발간된 이번 한국치과의료연감은 치과계 주요 통계자료를 체계적으로 제공해 정책 입안자, 학계, 유관 단체 등의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도록 했다.
△일반 현황 △보건의료 재정 △치과의료 이용 △구강건강 수준 및 결정요인 △치과의료 자원 △구강보건사업 △치의과학 교육, 연구 및 산업으로 구성된 기존의 틀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데이터와 분석을 추가했다.
특히 장애인과 노인 등 인구 집단의 현황을 다각적으로 분석하고, OECD 통계를 확대함으로써 국제 비교를 통해 한국 치과의료 환경을 진단할 수 있는 자료를 추가했다.
박영채 정책연구원장은 “이번 연감은 기존 데이터를 더욱 심화하고 다양한 새로운 지표를 추가함으로써 정책 수립과 연구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자료를 만들고자 했다”며 “치과계의 기초 통계자료로서 연감이 정책적·학술적 발전에 폭넓게 활용되길 기대한다”고 했다.
정국환 연구조정실장은 “정책연구원은 앞으로도 데이터 기반의 연구와 조사‧분석을 통해 치과계에 필요한 자료를 지속적으로 구축해 나갈 것”이라며 “매년 향상된 데이터를 제공하고 치과계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지원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2023 한국치과의료연감’은 치과의료정책연구원 홈페이지(hpikda.or.kr)에서 PDF 및 Excel 파일(통계표)로 내려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