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터 블록과 쿨링팬 측면에 장착한 픽셀 디스플레이로 개성있는 PC 환경 조성
기본 쿨링팬 'BIT-12 120'과 저소음 쿨링팬 'BIT-12R 120' 함께 출시
고성능 데스크톱 프로세서 발열도 충분히 감당할 수 있는 쿨링 성능 제공
[디지털포스트(PC사랑)=방수호 기자] 고성능 CPU는 발열이 매우 심하다. 그래서 공랭 쿨러보다 부피가 더 크지만 쿨링 성능이 뛰어나고 상대적으로 소음은 적은 일체형 수랭 쿨러가 있어야 원활하게 사용할 수 있다. 보통 라디에이터에 쿨링팬을 3개 장착하는 3열 규격 제품이 데스크톱용 고성능 CPU와 짝을 이루는데, 시장에는 워낙 많은 제품들이 출시되어서 일반 소비자는 어떤 제품이 좋을지 고민하기 쉽다.
기본적인 구조가 동일한 이상 서로 다른 제품이라도 쿨링 성능은 큰 차이가 나지 않는 경우가 생기는데, 그 점을 파악한 몇몇 제조사들은 개성적인 디자인 요소로 차별화를 노리기도 한다. 이번 기사로 살펴볼 ‘다크플래쉬(darkFlash) BIT-360 ARGB’는 픽셀 디스플레이를 무기로 삼았다.
제원
제품명: 다크플래쉬 BIT-360 ARGB
종류: 일체형 CPU 수랭 쿨러
워터 블록: 크기-82x70.2x63.5mm, 재질-구리(블록), 플라스틱(하우징)
펌프: 작동 속도-3,000RPM(±10%), 소음-15dBA
튜브: 길이-400mm, 재질-IIR+EPDM 합성
라디에이터: 크기-394x120x27mm, 재질-고밀도 알루미늄
쿨링팬: 크기-120x124x28mm, 베어링-FDB 베어링, PWM-지원
작동 속도-2,200RPM(±10%), 소음-최대 36.0dBA
풍량-74.76CFM, 풍압-3.72mmH2O
픽셀 디스플레이: 크기-16x16px(워터블록), 28x8px(쿨링팬)
레트로풍 애니메이션 효과 구현, 픽셀 디스플레이
BIT-360 ARGB는 CPU 쪽에 부착하는 워터 블록과 쿨링팬 측면에 픽셀 디스플레이가 제공되는 것이 특징이다. 쿨러를 PC에 조립하고 전원이 들어온 상태에서 살펴보면 큼직한 점 모양으로 RGB LED 조명이 빛나는 부분이 네 곳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그것이 바로 픽셀 디스플레이다. 사용자는 전용 소프트웨어인 ‘매트릭스 스크린(Matrix Screen)’을 통해 현재 PC에 설치된 BIT-360 ARGB의 픽셀 디스플레이를 제어할 수 있다.
매트릭스 스크린을 실행하면 픽셀 디스플레이에 애니메이션 효과를 표시할 수 있다. 기본 제공되는 것으로는 많은 사람들에게 친숙한 ‘테트리스’, ‘팩맨’, ‘슈퍼마리오’ 등 고전 게임을 픽셀 애니메이션으로 재현한 콘텐츠와 각종 동물이나 자연환경을 간소화시킨 콘텐츠 등이 있다. 직접 작동하는 모습을 보면 마치 1980-90년대 유행했던 레트로 콘텐츠들이 떠올라 개성 만점이다.
자기만의 고유한 콘텐츠를 원하는 사람이라면 픽셀을 편집해서 애니메이션을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 그렇게 완성한 결과물은 따로 파일로 저장해서 다른 사람과 공유하거나 백업할 수 있다. 아니면 날짜, 시간, CPU·GPU 온도 등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를 표시하는 것도 가능하며, 그냥 좋아하는 색상을 지정해 일반적인 RGB LED 조명처럼 빛나게 할 수도 있다.
쿨링팬 상단에는 ARGB LED 조명이 내장됐는데 색상이나 점등 방식을 변경할 수 있다. 아니면 메인보드와 동기화시켜서 같은 방식으로 작동하게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
내구성 높고 소음 낮은 쿨링팬 3개 제공
BIT-360 ARGB는 3열 규격 일체형 CPU 수랭 쿨러여서 쿨링팬 3개와 이를 장착하는 라디에이터가 제공된다. 쿨링팬은 120mm 규격이고 중심축에 내구성이 높고 소음이 적은 FDB(유체 동압 베어링)가 사용되었다. 라디에이터는 밀도가 높은 알루미늄 재질이어서 열을 외부로 발산하기 용이하다.
쿨링팬은 ‘BIT-12 120’이다. 최대 2,200RPM으로 작동하고 소음은 최대 36.0dBA다. 조용한 거실에서 발생하는 것과 비슷한 소음이어서 PC 사용 시 크게 거슬리지 않는다. 색상은 블랙과 화이트 두 가지이다.
한편 동일한 디자인에 소음을 줄인 ‘BIT-12R 120’ 쿨링팬도 있다. 최대 1,700RPM으로 작동하고 소음은 최대 30.33dBA인데 이 정도면 심야 시간대 교회와 비슷한 소음이어서 상당히 조용하다. 물론 풍량과 풍압은 BIT-12 120보다 상대적으로 약하다. 이 두 가지 쿨링팬은 투웨이가 BIT-360 ARGB와 함께 출시했다.
전용 컨트롤러로 케이블 통합 관리
워터블록은 CPU와 접촉하는 베이스 부분이 열전도율 높은 구리 재질이어서 빠르게 냉매 쪽으로 열을 전달할 수 있다. 반대쪽에는 앞서 살펴본 픽셀 디스플레이가 있고 그 중간에 냉매를 순환시키는 펌프가 내장되었다.
BIT-360 ARGB의 구성품 중에는 픽셀 디스플레이 컨트롤러가 있다. 9핀 USB 커넥터가 총 14개 있는데 여기에 워터 블록과 쿨링팬의 케이블을 연결하고, 컨트롤러는 전용 케이블로 메인보드와 연결하면 모든 기능이 작동한다. 기본 제공되는 케이블을 모두 연결해도 커넥터 개수에 여유가 있으므로 BIT-12 120 쿨링팬을 추가하는 경우 커넥터 부족을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쿨링 성능도 알아보기 위해 발열이 심한 AMD 라이젠 9 7950X를 장착한 테스트 시스템에서 씨네벤치 R23 벤치마크로 CPU 사용률을 100%로 유지한 상태에서 온도를 측정했다. 최고 온도는 라이젠 9 7950X 허용치인 95°C 내외에 머물렀고, 클럭은 5GHz 이상을 계속 유지해 쿨링이 원활하게 이뤄졌다.
마치며
PC 시장은 비슷비슷해 보이는 제품들이 쏟아진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다크플래쉬의 BIT-360 ARGB는 픽셀 디스플레이가 있어서 다른 제품들과 확연하게 차별화된다. 특히 사용자가 직접 픽셀을 편집해서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기능도 제공되므로 자기만의 개성적인 PC를 꾸미고 싶은 이들에게 환영받을 것으로 보인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디지털포스트(PC사랑)’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디지털포스트(PC사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