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조달관리시스템 고도화로 불공정 조달행위 감시 강화

2025-08-25

조달청은 공공조달시장에서 계약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공정조달관리시스템 고도화 사업을 완료하고 8월 25일부터 새롭게 개편된 시스템을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

공정조달관리시스템은 공공조달 시장에서 발생하는 불공정조달행위(직접생산기준 위반, 원산지 위반 등) 조사업무를 전자적으로 관리하는 시스템이다.

조달청은 이번 시스템 개편을 통해 업체간거래내역과 전기사용량, 고용인원 등 연계 데이터를 과학적으로 분석해 직접생산위반 의심업체를 선별하여 사전에 점검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수기로 처리하던 부당이득 환수 업무를 전산화하고 불공정 조달행위 신고부터 처분·포상까지 전 과정을 전자적으로 연계하여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개선했다.

이를 통해 불공정조달행위 신고인 보호와 함께 신고 편의성이 높아져 공공조달 현장의 만족도가 크게 높아질 전망이다.

백승보 조달청장은 “ 이번 기능 개선은 단순한 시스템 업그레이드를 넘어 공정한 조달환경을 조성하고 공공조달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한 중요한 전환점”이라며 “앞으로도 디지털 기반의 조달개혁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