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생은 피해 복구 위한 최소한 통로…정부가 적극 개입해야"
[서울=뉴스핌] 조민교 기자 = 위메프가 인수자를 찾지 못해 파산 위기에 처하자 미정산 피해자들이 법원에 회생 기간을 연장해달라고 요청했다.
1일 티몬·위메프 피해자들로 구성된 검은우산 비상대책위원회는 입장문을 통해 "현재 분위기는 선택지가 없어 파산으로 내몰리는 상황이지만, 이 경우 피해자는 그대로 방치되고 어떠한 실익도 찾을 수 없다"며 "특히 파산이 진행된다 하더라도 부가가치세 환급조차 신속히 이뤄지지 않는 현실에서, 파산은 소비자와 중소상공인 누구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티몬에 이어) 위메프마저도 뚜렷한 결과 없이 지금 파산으로 결과가 끝난다면, 더욱 심각한 박탈감에 피해자들은 작은 희망도 없이 전적으로 스스로 고통을 감래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비대위 측은 "검은우산비대위는 단 1%의 가능성이 남아 있다 하더라도 회생 절차를 이어가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라며 "회생은 피해 복구를 위한 최소한의 통로이며, 이제는 정부가 40만명이 넘는 피해자들의 보호를 위해 공익적 차원으로 적극 개입해야 할 시점이다. 새로운 인수 방법을 모색하거나, 필요하다면 정부가 직접 인수를 추진하는 방안까지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입장을 담은 회생 연장 의견서를 지난달 29일 서울회생법원에 제출했다. 재판부의 현명한 판단을 기대하며, 설령 연장 기간이 1~2개월에 불과하더라도 지난 1년의 기간이 포함된 지금, 보다 철저한 관리와 감독이 뒤따라야 한다고 강조한다"고 덧붙였다.
티몬과 위메프는 지난해 7월 말 대규모 미정산 사태로 기업회생 절차를 밟게 됐다.
앞서 티몬은 새벽배송 전문기업 오아시스를 새주인으로 맞아 지난달 22일 회생절차를 종결했으나 위메프는 아직 인수자를 찾지 못한 상황이다. 이에 법원에서 회생절차 폐지를 권고 후 파산 수순을 밟을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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