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페이의 포인트 혜택을 경험한 사용자가 지난해 3,068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네이버 플랫폼 외부의 다양한 결제처에서 적립한 사용자 비중이 전체의 57%에 이르고, 전체 포인트 혜택의 47%가 결제 이외의 활동을 통해 제공되는 등 사용자들은 보다 다양한 경로로 네이버페이 포인트를 경험하고 있다.
네이버페이(대표이사 박상진)는 지난 2024년 한 해 동안 네이버페이를 통해 전 국민의 60%인 3,068만 명이 포인트 적립 혜택을 경험했다고 밝혔다. 이 중 54%에 해당하는 1,659만 명은 연간 누적 1만 원 이상을 적립했으며, 누적 10만 원 이상의 포인트를 적립한 사용자는 전년대비 17% 상승한 531만 명에 달했다.
■ 국내・외 네이버페이 범용성 확대로 다양한 결제처서 적립 경험…현장결제 고적립 사용자 증가
2024년은 온・오프라인을 막론하고 국내・외에서 네이버페이의 범용성이 한층 확대된 한 해였던 만큼, 다양한 가맹점에서의 혜택 경험이 눈에 띄게 늘었다. 지난해 2분기부터 네이버페이 총 결제액 중 네이버 플랫폼 외부 결제액 비중이 50%를 넘었으며, 이에 따라 외부 결제처에서 포인트 혜택을 경험한 사용자들은 전체 혜택 경험자의 57%인 1,753만 명에 이른다.
외부 결제처 가운데 오프라인 현장결제 이용에 따른 고적립 증가세가 두드러졌으며, 이는 올리브영, 골프존파크 등 QR결제 가맹점 확대와 ‘GS25 더블혜택’을 통한 QR결제 혜택 강화 등으로 사용자들의 현장결제 이용이 늘어난 점이 배경으로 분석된다. 지난해 네이버페이 현장결제 이용만으로 연간 누적 3만 원 이상 적립한 사용자는 전년대비 70% 늘어난 24만 명, 누적 5만 원 이상 적립한 사용자는 11만 명에 달한다.
지난해부터 네이버페이 해외결제 서비스가 본격 확대됨에 따라 사용자들도 전 세계 각지에서 포인트 혜택을 체감할 수 있었다. ▲전 세계 66개 국가・지역에서 이용 가능한 ‘해외QR결제’ 서비스는 실제 58개 국가・지역에서, ▲네이버페이 머니・포인트를 실물카드와 동일한 방식으로 사용하면서 해외 어디서나 3% 적립이 가능한 '네이버페이 머니카드'는 147개 국가・지역에서 이용되었다. 두 서비스를 통해 포인트 혜택을 경험한 사용자들은 약 31만 명에 달했다.
특히 포인트 적립 한도 없이 네이버페이 머니 결제액의 3% 적립을 제공하는 ‘네이버페이 머니카드’를 통한 포인트 혜택이 눈에 띄었다. '네이버페이 머니카드'를 오프라인에서 가장 많이 이용한 사용자는 연간 142만 원을 적립했고, 온라인에서 가장 많이 이용한 사용자는 930만 원에 달하는 혜택을 경험했다.
■ 전체 포인트 혜택의 47%는 결제 외 활동으로 경험, 네이버페이 신규 서비스 확대와 함께 포인트 적립 경로도 다각화
사용자들은 간편결제 외에도 네이버페이의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미션에 참여하는 형태의 리워드 광고, 기업의 복지 포인트, 포인트 전환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서 포인트를 경험하고 있다. 지난해 네이버페이 포인트의 47%는 이와 같은 결제 외의 활동으로 적립되었다.
특히 네이버페이 신규 서비스의 확대와 함께 사용자들의 포인트 적립 경로도 더욱 다각화 되고 있다. 지난해 금융 영역에서 다양한 신규 서비스가 활발하게 시작되었으며, 주택담보대출 및 전월세대출, 신용대출 비교・추천 서비스 관련 프로모션이나 해외여행보험, 자동차보험 비교・추천 서비스 관련 프로모션에 참여하며 포인트 혜택을 경험한 사용자는 200만 명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에는 사용자들이 일상생활에서 포인트 쌓는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새로운 채널도 제공되고 있다. 지난해 9월에는 네이버페이 앱의 ‘혜택’ 탭 개편을 통해 ▲페이지 방문이나 퀴즈 등 다양한 미션 참여로 적립이 가능한 모든 혜택들이 한눈에 제공되고 ▲포인트 적립으로 캐릭터를 성장시킬 수 있는 ‘페이펫 키우기’ 서비스 또한 새롭게 시작했다. ‘페이펫 키우기’ 서비스는 다양한 기능이 추가된 시즌2로 조만간 업그레이드 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