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 클라우드, 가트너 생성형 AI 4대 부문 ‘이머징 리더’ 선정

2025-11-26

알리바바 클라우드가 가트너가 발간한 '생성형 AI 혁신 가이드'에서 생성형 AI 인프라, 모델, 엔지니어링, 지식 관리 애플리케이션 등 네 개 전 부문에서 ‘이머징 리더’로 연속 선정됐다. 생성형 AI 기술이 산업별 활용 확대로 이어지는 가운데, 주요 공급업체에 대한 기술력과 확장성 평가가 강화되는 흐름에서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통합된 AI 스택 경쟁력을 다시 확인받았다. 가트너는 이머징 마켓 쿼드런트를 통해 생성형 AI 벤더의 기술 능력과 미래 성장성을 시각화하며 시장 내 가시성과 기능성을 중심으로 평가한다.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생성형 AI 전문 클라우드 인프라 부문에서 고부하 AI 워크로드를 처리할 수 있는 최적화된 환경을 기반으로 평가를 받았다. 이 인프라는 고성능 컴퓨팅, 스토리지, 네트워킹을 포함해 학습과 추론에 필요한 리소스를 제공한다. 생성형 AI 모델 제공업체 부문에서는 알리바바의 Qwen 모델 시리즈가 대표 모델로 평가됐다. 오픈소스 Qwen 모델은 글로벌 커뮤니티에서 높은 사용량을 기록하며 허깅페이스와 모델스코프에서 수억 회 다운로드되고 다수의 파생 모델이 생성된 것으로 소개됐다.

모델 스튜디오는 모델 미세 조정, 관리, 배포까지 기업이 모델을 활용하는 과정 전반을 지원하는 플랫폼으로, 다양한 기업과 개인 사용자에게 제공되는 서비스다.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이를 기반으로 Qwen 및 Wan 계열 시각 생성 모델 등 여러 LLM 기반 애플리케이션 개발 환경을 지원하며 생태계 확장성을 강화하고 있다. 생성형 AI 엔지니어링 부문에서는 Platform for AI가 데이터 라벨링, 모델 구축, 학습, 성능 최적화, 배포 등 전 과정을 하나의 환경에서 처리하는 기술로 평가됐다.

또한 생성형 AI 지식 관리 앱 부문에서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RAG와 에이전트 기반 AI를 기반으로 기업의 지식 자원을 실행 가능한 인사이트로 전환하는 구조를 제시했다. 이 기술은 자율주행, 스마트 헬스케어, 가전제품, 물류, 전자상거래 등 여러 산업에서 확장되고 있으며 산업별 생성형 AI 도입을 촉진하는 기반으로 활용되고 있다.

징런 저우 알리바바 클라우드 인텔리전스 CTO는 "생성형 AI 스택 전반에서 이머징 리더로 선정된 것은 우리의 통합 'AI + 클라우드' 전략이 검증받았다는 것을 증명한다"며 "AI를 구동하는 최적화된 인프라, Qwen 모델, 특화 애플리케이션 개발 도구 및 생산성 앱에 이르기까지,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빠르게 변화하는 AI 시대에 기업이 혁신하고 성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통합 생태계를 제공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생성형 AI에 종합적으로 접근하고 있으며 관련 기술이 실제 비즈니스 현장에서 어떻게 채택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떤 가치를 만들어내는지 고려한다”며 “혁신 속도가 더욱 빨라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이 역동적인 산업의 미래에 대응할 역량 기반의 생태계를 구축해 왔다"고 설명했다.

한편,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지난해 동일한 보고서에서도 전체 부문에서 이머징 리더로 선정된 바 있으며 이번 평가를 통해 생성형 AI 기술 전반에서 연속성을 확보했다.

헬로티 구서경 기자 |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