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이 높은 관세를 부과하자 중국이 아세안·유럽연합(EU)·인도 등 제3국으로 수출길을 돌린 것으로 나타났다. 앞으로 한국과 중국 간 수출 경쟁이 더욱 심화할 수 있어 대비해야 한다는 제언이 나온다.
15일 한국무역협회가 발표한 ‘미 관세 부과 이후 중국 수출선 전환 분석 및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1~10월 중국의 대미 수출은 17.7% 감소했지만, 전체 수출은 오히려 5.3% 늘었다. 중국 수출에서 미국이 차지하는 비중도 지난해 15.1%에서 올해 1~10월 11.4%로 크게 떨어진 반면, 글로벌 수출시장에서 중국의 점유율은 14.6%에서 14.8%로 소폭 상승했다. 줄어든 대미 수출을 상쇄하기 위해 제3국으로 수출시장을 다변화한 영향으로 풀이된다.

특히 무선통신기기·배터리 등 미국 시장 주력 품목은 관세 부과 전후의 대비가 뚜렷했다. 두 품목의 대미 수출은 각각 33.2%, 16.3% 줄었지만, 제3국으로의 수출 증가분이 이를 상당 부분 상쇄했다. 전체 무선통신기기 수출은 0.2% 줄어드는 데 그쳤고, 배터리는 오히려 23.9% 늘었다. CATL, BYD(비야디) 등 중국의 주요 배터리 기업들이 저가형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앞세워 유럽 시장 등을 빠르게 공략한 영향이다.
이에 따라 올해 중국의 연간 상품 무역 흑자는 사상 처음으로 1조 달러를 돌파할 전망이다. 중국 해관총서(관세청)에 따르면 이미 1~11월 무역 흑자는 1조759억 달러로 집계됐다.
보고서는 중국의 수출선 전환이 아세안·EU·인도·아프리카 등 4개 권역에 집중됐다고 분석했다. 올해 1~10월 중국의 제3국 수출 증가분(2318억 달러) 중 아세안은 무선통신기기·컴퓨터·승용차 등을 중심으로 677억 달러 늘어 가장 큰 비중(29.2%)을 차지했다. 주요 전기차 생산시설이 위치한 EU는 배터리와 게임용구, 아프리카는 승용차 중심으로 수출 확대가 두드러졌다. 인도는 글로벌 무선통신기기 조립 허브로 부상하며 중국산 부품 수출이 크게 늘었다.
문제는 이들 지역에서 앞으로 한국과 중국의 수출 경합이 치열해질 수 있다는 점이다. 트럼프 1기 당시에도 미국의 관세 부과 이후 EU·인도·아프리카 지역에서 양국의 수출 경합도가 지속적으로 상승했다.
이에 보고서는 중국의 수출 전환이 집중하는 지역에선 기술·품질 기반의 ‘고부가 가치화’ 전략으로 수출 경쟁력을 보완하고, 경쟁 압력이 낮은 틈새 영역에선 ‘품목 다변화’를 통해 선제적 우위를 확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허슬비 무협 연구원은 “중국의 제3국 수출선 전환은 단기적인 대응 전략이라기보다 구조적 변화에 가깝다”며 “중국 제품으로 대체하기 어려운 고부가 중간재, 자본재 중심으로 수출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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