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신발시장에 새로운 강자가 부상하고 있다.
나이키가 실적 부진으로 흔들리는 사이 스케쳐스가 실용성과 가성비를 앞세워 급성장하고 있다는 평가다.
12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스케쳐스가 지난 4년간 85.4%의 주가 상승률을 기록했다고 보도했다.
같은 기간 나이키와 아디다스의 주가는 각각 26.0%, 13.9% 하락했다. 업계 관계자들은 스케쳐스의 성장 동력으로 실용성에 방점을 찍은 제품 전략을 꼽았다.
특히 100달러 미만 중저가 제품군에서 확고한 입지를 다졌다는 평가다.
1992년 설립된 스케쳐스는 2010년대 초반 워킹화 시장 공략에 성공하며 성장 가도를 달렸다. 2023년 기준 매출은 80억 달러(약 11조7000억원)를 기록, 10년 전 18억 달러 대비 4배 이상 급증했다. 매출 기준 업계 3위로 올라선 스케쳐스는 2026년까지 매출 100억 달러 달성을 목표로 제시했다.
WSJ은 "나이키가 슈퍼스타·운동선수 마케팅에 집중하는 동안 스케쳐스는 편안함을 중시하는 은퇴층과 가성비를 추구하는 부모층을 공략했다"고 분석했다. 코로나19 확산기에 나이키가 100달러 미만 제품 비중을 줄인 틈을 파고든 전략이 주효했다는 설명이다.
반면 나이키는 실적 부진의 수렁에 빠졌다. 지난해 9월 최고경영자(CEO)를 교체한 나이키는 새로운 돌파구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엘리엇 힐 신임 CEO는 프리미엄 전략을 통한 반등을 예고했다.
다만 나이키의 시장 지배력은 여전히 공고하다. 블룸버그 인텔리전스가 지난해 11월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나이키는 '가장 많이 신은 브랜드'(63%)와 '실제 구매 브랜드'(57%)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다. 스케쳐스는 각각 25%와 24%로 3~4위권에 머물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