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플랫폼사와 손잡고 온라인 브랜드 소상공인 본격 육성

2025-03-18

중소벤처기업부와 한국중소벤처기업유통원은 18일 웨스틴 조선 서울 호텔에서 분야별 탑티어 민간 플랫폼사 10개사, 온라인 셀러 우수 소상공인 등 70여명과 함께 온라인 브랜드 소상공인 육성사업인 ‘TOPS 선포식’을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분야별 탑티어 민간 플랫폼사가 발전 가능성이 높은 유망 브랜드 소상공인을 직접 발굴하고, 정부와 일대일 매칭으로 자원을 투입해 단계별 온라인 판로를 지원하는 TOPS 프로그램의 시작을 알리는 자리다.

TOPS는 총 3단계로, 1단계는 플랫폼사가 직접 선발한 소상공인 3000개사에 일대일 맞춤형 상담(컨설팅)을 지원하고, 2단계는 1단계에서 선발한 소상공인 중 300개사를 다시 선별해 판매 활성화 및 매출 극대화를 위한 광고, 물류 비용 등 판촉 비용을 지원하고, 전용자금도 추가로 연계 지원할 예정이다.

최종 3단계에서는 ‘올해의 TOPS’ 30개사를 선정해 특별기획전과 오프라인 팝업스토어 등 소상공인이 소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또 정부 지원 외에 수행기관인 민간 플랫폼사도 단계별로 자율적으로 구성한 맞춤형 특화 프로그램을 소상공인에 제공할 예정이다.

이날 선포식에서 한유원과 수행기관으로 선정된 10개 플랫폼사는 TOPS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또 부대행사인 토크 콘서트를 통해 주요 플랫폼사 상품기획자(MD), 우수 셀러 소상공인들과 ‘온라인 판로의 중요성과 플랫폼의 역할’을 주제로 플랫폼과 소상공인 간 협업의 필요성과 온라인 판로의 중요성, 정부에 바라는 점 등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이어, 수행기관으로 선발된 10개 플랫폼사 중 SSG과 SK스토아 등 2개 플랫폼사는 향후 TOPS를 통해 추진할 소상공인 맞춤형 특화 프로그램을 발표하는 시간도 가졌다.

식품 분야 플랫폼사인 SSG은 신규셀러의 안정적인 시장 안착을 위해 페이지 제작, 메인 베너노출, 외부광고 및 수수료율을 인하하고 협력사별 전담MD를 배치해 애로사항을 수시로 접수할 창구를 운영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소상공인별 맞춤 상품개발, 신상품 특화 홍보 구좌제공 등을 통해 이익 및 매출을 확보하고, SSG식품전 부스 운영, SSG 관계사 활용을 통한 오프라인 판로 확대 기회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종합 분야 플랫폼사인 SK스토아는 SK멤버십과 T 딜(deal) 등 SK그룹사의 판매채널을 통해 온라인 판로 확대를 지원한다. SK그룹사의 마케팅 자원을 활용할 수 있게 하고 TV 간접광고(PPL) 연계 홈쇼핑 진행을 통해 판촉 행사도 추진한다.

오영주 장관은 “주력하는 분야의 유망 소상공인을 플랫폼이 직접 발굴하고 육성하는 TOPS 프로그램을 통해 플랫폼-소상공인-정부간 파트너십의 새로운 이정표를 제시하고자 한다”며 “이를 통해, 소상공인이 성장하고 혁신해 소기업까지 성장하는 모델을 만든다면 온라인 플랫폼 생태계의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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