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들끼리 프롬프트 공유해 업무 혁신”…KT 전사적 AI 전환 추진

2025-02-11

KT는 11일 서울 광화문 사옥에서 기자 설명회를 열고 “조직 문화와 업무 전반에 AI를 도입해 일하는 방식의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9월 마이크로소프트(MS)와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한 KT는 이후 전사 차원의 인공지능 전환(AX)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KT는 우선 MS의 코파일럿을 전 직원 대상으로 도입해 업무 환경에서 일상적으로 AI를 활용할 수 있게 했다. 직원들이 각자 활용 중인 유용한 프롬프트(명령어)를 사내에서 공유하고 확산할 수 있게 사내 프롬프트 공유 플랫폼 ‘크롬프트 버디’(Krompt Buddy)도 이르면 다음 달 공개할 예정이다.

KT는 누구나 쉽게 ‘AI 에이전트’를 활용할 수 있게 사내문서 검색 및 요약(RAG), 규정 준수 및 리스크 관리(CMP) 등 7종의 AI 에이전트를 만들었다. 김민지 KT AX 확산 담당 과장은 “모든 구성원이 스스로 에이전트를 만들어 업무를 혁신할 수 있는 체계를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업무용 PC를 클라우드 PC로 전환하는 작업도 병행 중이다.

KT는 앞으로 사내 AX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외부 고객 대상 AX도 확산할 계획이다. 또 현재 기업 고객이나 정부기관 등 고객사를 위한 맞춤형 AI 솔루션을 개발 중이며, 산업별 특성과 고객 수요를 반영한 도메인 특화 AI 모델도 준비하고 있다. 정명호 KT 기술혁신부문 테크전략TF(태스크포스) 상무는 “기존의 DX 사업 역량을 AX로 확장해 AICT(인공지능+정보통신기술) 기업으로서 실질적인 사업 경쟁력을 확보하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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