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안착도 못한 채 퇴출 수순…AI 교과서, 학교 현장에 아쉬움 남겨

2025-08-05

정부가 AI 디지털교과서(AIDT)의 법적 지위를 교과용 도서에서 ‘교육자료’로 격하하면서, 디지털 교육 전환의 핵심 축으로 주목받던 AIDT는 사실상 퇴출 수순을 밟게 됐다.

당초 2학기부터 본격 도입될 예정이던 AIDT는 법 개정에 따라 ‘수업 보조자료’로만 제한되며, 당장 관련 예산 집행에도 제약이 생겼다.

지난 4일 국회를 통과한 초·중등교육법 개정안은 AIDT를 ‘지능정보기술 기반 학습지원 소프트웨어’로 명시하면서 교과서 범주에서 제외했다.

전북의 경우, 지난 1학기 동안 AIDT를 활용한 학교는 258개교로 전체의 약 33.9%에 달했다. 이들 학교에는 약 68억 원의 예산이 투입될 예정이었으나, 정책 변화로 구독료 지원 등의 근거가 사라져 일부 예산은 불용 처리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실제 여름방학이 끝나고 2학기가 시작된 일부 학교는 구독료 문제로 인해 AIDT 활용을 중단하거나 연기한 상태이며, 교육부와 전북교육청의 후속 지침을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다.

일선 학교에서는 아쉬움의 목소리도 나온다. AIDT를 직접 활용해본 일부 교사들의 경우 학생들이 흥미를 느끼며 수업 효과도 있었다고 보고 있지만, 실제 수업에 적용한 기간이 너무 짧아 효과 분석조차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이다. 현장 적용이 이제 막 시작된 상황에서, 충분한 평가와 개선 없이 섣불리 실패로 단정하거나 정책을 전환하는 데 대한 아쉬움과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이와 관련, 전북교육청은 디지털 기반 맞춤형 교육을 위해 연구학교 4개교, 선도학교 67개교를 중심으로 AIDT 활용을 지원해왔다. 또한 지원단과 수석교사와의 교차 회의, 수업 설계 컨설팅 등을 통해 AIDT의 현장 안착에 공을 들여왔다.

디지털 교육은 시대적 흐름이라는 점에서 AIDT의 대안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도 이어지고 있다.

이에 전북교육청 관계자는 “AIDT와 유사한 AI 코스웨어 등을 활용한 수업 자료를 발굴·보급해 학생 맞춤형 학습을 계속 지원할 것”이라며, “AI·디지털 기반 수업 역량 강화를 위한 교원 연수도 지속 추진하고, 교육부와 협의해 현장의 혼란을 줄이겠다”고 밝혔다.

김미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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