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AI 프리즘*맞춤형 경제 브리핑
* 편집자 주 : ‘AI PRISM’(Personalized Report & Insight Summarizing Media)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지원을 받아 개발한 ‘인공지능(AI) 기반 맞춤형 뉴스 추천 및 요약 서비스’입니다. 독자 유형별 맞춤 뉴스 6개를 선별해 제공합니다.
이상고온과 국제유가 상승이라는 악재가 겹치면서 1월 생산자물가가 17개월 만에 최대 상승폭을 기록했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1월 생산자물가지수는 120.18로 전월 대비 0.6% 올랐으며 농림수산품은 4.0% 상승했다. 딸기 가격은 57.7% 급등했다.
내수 경기 침체가 장기화되면서 금리인하 기대감이 고조되고 있다. 전문가 80%가 2월 금리인하 가능성을 내다봤다. 반면 올 성장률은 1.6% 이하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는데 정치권에서는 15~20조원 규모의 추경이 거론되고 있다.
■ 물가상승 압력 지속
이상 고온으로 인한 농산물 출하량 감소와 국제 유가 상승이 농산물 출하량 감소·물가 상승을 주도하는 양상이다. 특히 농산물의 재배 기간이 단축되면서 품질 저하에 대한 우려가 커졌다. 전문가들은 봄철 개화기까지 이상 고온이 지속된다면 2분기에도 물가 상승 압력이 더욱 심화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 금리인하 가시화
글로벌 경기 둔화와 내수 소비 심리 악화로 금리 인하 필요성이 대두된다. 2월 소비자심리지수는 95.2로 계엄 이전 수준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기업경기실사지수는 36개월 기준치를 밑돌았다. 금융권에서는 정부의 추경 편성으로 금리 인하 효과가 나타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 자동차산업 혁신 가속화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 중국 제조사들의 점유율이 빠르게 높아지면서 기존 업체들의 위기감도 고조되고 있다. 2030년까지 중국 자동차 제조사들의 글로벌 시장 점유율은 33%에 이를 것으로 관측된다. 현대차(005380)와 GM의 생산동맹은 규모의 경제를 통해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신입 직장인 관심 뉴스]
1. 딸기값 60% 폭등…1월 생산자물가 17개월만에 최대 상승
- 핵심 요약: 1월 생산자물가지수가 0.6% 상승하면서 17개월 만에 가장 큰 상승폭을 기록했다. 농림수산품의 경우 농산물 출하량 감소와 수산물 부족으로 인해 두드러진 상승세를 보였다. 특히 딸기 가격은 57.7% 급등했다. 반면 비상계엄 이후 위축된 소비심리는 2개월 연속 완만한 상승세를 나타냈다.
2. 2월 금리인하 확실…올해 3회 이상 내리긴 힘들 듯
관련기사
- 정보가 독자를 찾아갑니다 …서울경제, 맞춤형 뉴스 ‘AI 프리즘‘ 서비스
- 20대 일자리 14.6만개 감소… 통신사 AI 기업 전환 가속 [AI 프리즘*대학생 취준생 뉴스]
- 주52시간제로 반도체 R&D 경쟁력 약화… 삼성 파운드리 점유율 8%대로 하락 [AI 프리즘*기업 CEO 뉴스]
- 코스피 7일 연속 상승 2671선… 연기금 33거래일 순매수 신기록 [AI 프리즘*주식 투자자 뉴스]
- 핵심 요약: 한국은행이 이달 25일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내릴 것이라는 국내 금융시장 전문가들의 분석이 나왔다. 내수 경기 침체 장기화에 대한 부담을 덜어야 한다는 판단에서다. 다만 올 성장률은 1.6% 이하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15~20조 원 규모의 추경 편성으로 경제 불확실성은 해소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된다.
3. 현대차, GM공장 11곳 추가 확보…美 생산 늘려 관세위협 돌파
- 핵심 요약: 현대차그룹과 GM이 글로벌 생산 동맹을 체결했다. 각각 11개의 미국 공장과 유럽, 인도의 생산기지를 공유하는 내용이 포함된다. 글로벌 시장에서의 관세 리스크를 줄이고, 각사의 생산 효율성을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한다.
[신입 직장인 참고 뉴스]
4. 美 ‘코인 선물 ETF 거래’ 활발…국부 유출 막기 위해 도입 시급
- 핵심 요약: 국내 투자자들 사이에서 미국 상장 가상자산 선물 ETF를 거래가 활발하다. 해외 자산운용사의 금융 상품을 통한 국부 유출 우려가 커지면서 국내에서도 가상자산 현물 ETF 도입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5. 金 ETF 투자 연금개미, IRP 예금보다 ‘두둑하네’
- 핵심 요약: 최근 4년간 IRP 예금 상품과 금 ETF 상품 간 수익률 차이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금 ETF의 수익률은 86%에 달한다. IRP 가입자들의 금 ETF 투자 비중도 급격히 증가하는 등 금이 장기적인 물가 상승에 대비한 안정적인 투자처로 자리 잡고 있다.
6. 현대차, 기술경영 강화…ICT·반도체 전문가 이사회 영입
- 핵심 요약: 진은숙 현대차 ICT 본부장이 사내이사로 선임될 예정이다. 현대차 최초의 여성 사내이사 선임이다. 도진명 전 퀄컴 아시아 부회장 등도 사외이사 후보로 거론된다.
디지털 전환과 신기술 기반 사업을 더욱 강화하기 위한 포석으로 보인다.
[키워드 TOP 5]
물가상승, 금리인하, 디지털 전환, 산업구조 변화, 글로벌 협력, AI PRISM, AI 프리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