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사전적 의미로는 공식적인 입장을 언론에 제공하기 위하여 작성한 자료를 뜻합니다. 기자의 메일함엔 하루만 놓쳐도 페이지를 여러 개 넘겨야 할 만큼 많은 보도자료가 쌓입니다. 사실 메일함만 제대로 봐도, 트렌드를 읽을 수 있어요. 신상품부터, 새로운 캠페인, 모집 공고, 이벤트 등 다양한 내용의 소식이 있거든요.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쿠킹 기자의 메일함에 있는 메일 중 놓치면 안 되는 소식을 소개하는〈메일 읽어주는 기자〉입니다! 매주 목요일, F&B 관련 새로운 소식으로 업계 트렌드를 읽어보세요. 이번 주는 설을 앞두고 호텔컬렉션 간편식부터 명절 상차림 전용 고기 세트, 그리고 혼술족 위한 하이볼 패키지까지, 선물하기 좋은 세트 상품 소식들을 모아봤습니다.
첫 번째는 ‘술과 술잔’ 세트입니다. 국내 하이볼 열풍을 선도하는 브랜드 ‘짐빔(Jim Beam)’과 ‘산토리 위스키(Suntory Whisky)’로 구성한 하이볼 패키지 2종 ‘짐빔 화이트’와 ‘산토리 위스키’입니다. 보틀 1병과 하이볼 전용잔 1개를 함께 구성했습니다. 그중 짐빔은 220년 이상의 역사를 자랑하는 미국의 대표적인 버번위스키이죠. 짐빔 화이트는 달콤한 바닐라 향과 캐러멜의 조화로운 맛이 특징입니다. ‘짐빔 화이트 하이볼 패키지’는 짐빔 화이트 750㎖와 하이볼 전용잔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산토리 위스키는 1937년 출시된 이후 꾸준히 사랑받아온 산토리의 대표 위스키입니다. 위스키에 탄산수를 타서 마시는 하이볼 트렌드를 유행시킨 게 바로 산토리 위스키이죠. ‘산토리 위스키 하이볼 패키지’ 역시 산토리 위스키 700㎖와 하이볼 전용잔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1월 중순부터 전국 주요 편의점과 대형마트에서 판매합니다.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할 설 선물 조합을 찾는다면 역시 참치와 햄, 김을 빼놓을 수 없겠죠. 동원F&B는 동원참치와 양반김, 리챔 더블라이트를 기본으로 구성한 스테디셀러 세트를 선보입니다. 동원참치는 150g 한 캔에 28g의 단백질이 들어있는 고단백 식품입니다. 양반김은 고급 원초로 만든 40년 전통의 조미김이며, 리챔 더블라이트는 최근 리브랜딩을 통해 나트륨, 지방 함량을 한 단계 낮췄습니다. 동원F&B는 참치와 리챔 등의 기본 품목에 참치액・참기름・요리유 등 활용도 높은 제품을 함께 구성한 종합선물세트를 3만 원 이하의 가격대로 마련했습니다. 열량을 낮춘 이색 선물세트도 있습니다. 카놀라유 대신 물을 담아 열량을 낮춘 ‘동원참치 인워터’와 동원홈푸드의 저칼로리 스윗칠리·양념치킨 소스로 구성된 ‘비비드키친 스페셜 1호’ 등입니다. 또 100% 종이로 만든 선물세트와 폐플라스틱 등을 재활용해 만든 선물세트 등 친환경 선물세트도 운영합니다. 식품 전문 온라인몰 ‘동원몰’에서는 26일까지 ‘동원 선물세트’ 100여 종을 최대 30% 할인 판매하는 ‘설 선물대전’도 진행합니다. 결제 금액에 따라 최대 30만 원의 백화점상품권을 지급하며, 월·수·금요일 10시마다 새로운 상품을 특가로 판매하는 ‘오늘의 특가’ 행사도 진행합니다.
요즘은 간편식 선물세트도 인기입니다. 신세계푸드에 따르면 지난해 명절 기간(설, 추석 1개월간) 국탕류・만두류・적전류 등 명절간편식 선물세트의 판매량이 2023년 대비 28% 증가했다고 하죠. 또 신세계푸드가 지난 1일~10일에 G마켓・SSG닷컴・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등 온라인몰에서 진행한 설 선물 사전예약에서 ‘호텔컬렉션’ 냉동 국탕류 선물세트의 판매량이 전년 대비 81% 늘었다고 합니다. 이에 신세계푸드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프리미엄 브랜드 ‘호텔컬렉션’ 냉동 국탕류 5종 선물세트를 최대 28% 할인 판매하는 기획전을 23일까지 엽니다. 한우사골고기곰탕·한우맑은고기곰탕·한우미역국·한우소고기무국·한우육개장 등으로 구성된 선물세트입니다. 고기부터 육수 속 재료까지 100% 한우만 엄선해 진한 육향과 깊은 국물 맛이 특징입니다. 개봉하지 않은 제품 그대로 물을 넣은 냄비에 20분만 끓이면 완성된 한 끼 식사를 간편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롯데호텔앤리조트도 ‘2025 설 선물세트’를 선보입니다. 셰프, 소믈리에 등 각 분야에서 오랜 경력과 노하우를 쌓은 호텔리어들이 엄선한 상품들로 구성한 선물세트입니다. 먼저 최상급 한우 중에서도 뛰어난 마블링과 식감을 자랑하는 ‘BMS(Beef Marbling Score) NO.9’과 1+ 등급 ‘횡성한우’, 실속 있는 구성의 ‘한우모음’ 등의 육류는 매년 베스트셀러 선물로 꼽히는 품목입니다. 또 천일염으로 절이는 섶장의 노하우와 법성포의 해풍, 일조량 등이 어우러진 ‘영광 법성포 굴비’, 전통 방식으로 생산한 ‘돌미역’과 ‘참기름’, 제주 청정해역에서 어획한 ‘은갈치’와 ‘옥돔’ 등의 지역 특산물 선물도 인기입니다. 술 선물도 있습니다. 한정판 위스키를 비롯해 시그니엘과 롯데호텔 소속 15명의 소믈리에로 구성된 와인 전문가 그룹 ‘엘솜(L.SOMM)’ 추천 와인들로 준비했습니다. 미국 3대 컬트 와인 ‘스크리밍 이글(Screaming Eagle)’, 할란 에스테이트(Harlan Estate)’, ‘브라이언트 패밀리 빈야드(Bryant Family Vineyard)’와 황제의 샴페인으로 알려진 ‘루이 로드레 크리스탈(Louis Roederer Cristal)’ 등을 판매합니다. 1월 28일까지 판매하며 시그니엘 서울과 부산, 롯데호텔 서울, 월드, 부산, 제주, 울산과 롯데호텔 이숍(e-SHOP)에서 예약 및 구매 가능합니다.
‘명절에는 역시 고기’라고 생각하는 분을 위한 고기 선물도 있습니다. 정육각이 준비한 요리용 축산 신제품과 명절 상차림 프로모션, 그리고 설 선물세트 사전예약입니다. 신제품은 명절 활용도가 특히 높은 잡채, 갈비찜용 초신선 돼지 2종과 육전용 한우 우둔입니다. 초신선 돼지 잡채용과 갈비찜용은 도축한 지 4일 이내 원물 특유의 풍부한 육즙과 쫄깃한 식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정육각만의 숙성 기준으로 관리한 한우 우둔은 육전에 알맞은 3㎜ 두께로 손질해 조리 후에도 부드러운 게 장점이죠. 명절 상차림 프로모션으로는 불고기용 한우 설도부터 동그랑땡을 위한 돼지·한우 분쇄육, 떡만둣국 주재료인 사골곰탕, 그리고 떡갈비 육가공 등이 있습니다. 전 상품에 최대 1만 원 할인이 가능한 쿠폰을 26일까지 제공합니다. 매년 조기 완판 행진을 이어온 설 선물세트 사전예약도 진행 중입니다. 시그니처인 삼겹살, 목살로 구성된 초신선 돼지세트부터 돼지·한우 혼합, 프리미엄 한우세트까지 다양한 라인업을 갖췄습니다. 24일까지 정육각 앱과 웹 선물하기를 통해 예약할 수 있습니다.
송정 기자 song.jeong@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