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평 좌구산천문대, 5일 '슈퍼문' 온라인 생중계

2025-11-03

"올해 가장 크고 밝은 보름달 집에서 만나요"

[증평=뉴스핌] 백운학 기자 = 충북 증평군 좌구산천문대가 오는 5일 오후 8시 30분 공식 유튜브 채널 '좌구산별밤TV'를 통해 '슈퍼문 관측 생중계'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대면 없이 온라인으로만 진행돼 전국 어디서나 유튜브 접속만으로 실시간 슈퍼문을 감상할 수 있다.

슈퍼문은 달이 지구에 가장 가까워졌을 때 뜨는 보름달로, 지구와 달 사이 평균 거리인 약 38만4000km보다 약 3만~4만km 가까운 약 35만km 전후까지 접근한다.

이로 인해 평소보다 최대 14% 더 크고 30% 더 밝게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이번 슈퍼문은 올해 가장 크고 밝은 보름달 중 하나로, 가을 밤하늘의 장관을 연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맑은 날에는 스마트폰으로도 충분히 촬영할 수 있을 만큼 밝고 선명한 달빛을 감상할 수 있다.

좌구산천문대는 생중계 동안 슈퍼문 실시간 관측 영상과 함께 천문대 연구원의 달에 대한 과학 해설, 망원경 관측 과정, 실시간 질의응답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제공해 천문학적 재미와 지식을 함께 전달할 예정이다.

다만 기상 상황이 좋지 않아 관측이 어려울 경우 생중계가 취소될 수 있다.

행사 관련 자세한 내용은 증평 좌구산천문대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다.

baek3413@newspim.com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