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기, AI·전장용 'MLCC'로 올해도 최대 실적 도전

2025-02-11

[FETV=양대규 기자] 삼성전기가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는 MLCC(적층형세라믹콘덴서) 시장을 발판으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역대급 실적에 도전한다.

MLCC는 인공지능(AI)과 전장(차량용 전자·전기장비) 등에 들어가는 주요 부품중 하나다. 시장조사기관인 모도 인텔리전스(Mordor Intelligence)에 따르면 전장 MLCC 시장은 2024년 4조5000억원에서 2028년에는 10조원 규모로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글로벌 MLCC 시장은 일본의 무라타와 한국의 삼성전기가 과점하고 있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기는 2024년 연간 기준으로 매출 10조2941억원, 영업이익 7350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매출 16%, 영업이익은 11% 증가한 수치로 삼성전기는 창사 이래 처음으로 매출 10조원을 돌파했다. 여기에는 MLCC 공급 증가 영향이 크다. MLCC는 삼성전기 전체 매출 구조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삼성전기 측은 "2024년 전장용 MLCC 매출은 고온·고압품 등 전 제품 라인업을 확대하고 신규 거래선 추가 진입을 통해 2023년 대비 두 자리수 매출 성장률을 달성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올해는 AI서버의 고성장세 등 AI 수요 강세가 계속될 것으로 보이고 자동차의 전장화 확대 등으로 전장용 시장 성장 또한 지속될 것으로 전망돼 2025년 1분기 영업이익은 전 분기 및 전년 동기보다 두 자리수 이상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인공지능(AI)과 전장용 MLCC를 통해 수익을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삼성전기 컨포넌트 부문 매출의 90%는 MLCC에서 나온다. 컨포넌트 부문은 삼성전기 전체 매출의 43%를 차지하고 있다. 삼성전기의 실적이 MLCC의 성패에 가장 큰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구조다.

MLCC는 전자부품 중 가장 작은 크기지만 내부는 500~600층의 유전체와 전극이 겹쳐 있는 첨단 제품이다. 300ml짜리 와인잔을 채우면 수억원 이상의 가치를 가진 고부가 부품이다.

MLCC는 전자제품 회로에 전류가 안정적으로 흐르도록 제어하는 전자기기내 핵심 부품으로 스마트폰, 가전제품, 자동차 등 관련 제품에 필수로 사용된다. 삼성전기는 스마트폰용 MLCC를 주로 생산하다가 최근 AI와 전장의 확대로 매출량이 급격히 늘었다.

스마트폰에는 약 1000여개의 MLCC가 탑재된다. 일반 서버에는 1만개의 MLCC가 AI 서버는 그 10배인 10만개의 MLCC가 각각 탑재된다.

전 세계 1위 MLCC 제조업체인 무라타는 지난해부터 2030년까지 AI 서버용 MLCC 수요가 연평균 18%씩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자동차도 최근 급격한 전장화로 MLCC 수요가 급증 중이다. 기존 차량 한대에 1만개의 MLCC가 탑재됐다면, 전기차(EV)와 고급형 차에는 3만여개가 사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자동차 편의기능이 향상되면서 ADAS(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용 ECU(전자제어장치) 탑재량이 증가하는 등 전장용 MLCC의 수요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기존 차량에 ECU는 30개 수준이었으나 최근에는 100개 이상씩 장착되고 있다. 또한 자율주행 기능의 발전으로 데이터 처리와 전력 소모가 많아지면서 고성능 MLCC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삼성전기는 최근 자율주행을 위한 초소형 고전압 MLCC를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삼성전기가 개발한 MLCC는 1005크기(가로 1.0mm, 세로 0.5mm)의 2.2uF(마이크로패럿) 용량, 10V(볼트) 고전압을 가진 제품이다. 고전압을 기존 6.3V 대비 약 60% 높여 동일 규격에서 세계 최초로 전장제품 필수 신뢰성 규격인 AEC-Q200인증을 받았다. 이번 제품은 자율주행의 핵심 장치 중 하나인 라이다 시스템에 사용된다.

최재열 컴포넌트솔루션 사업부장 부사장은 "자동차의 전장화로 고성능·고신뢰성 MLCC 요구가 증가하고 있다"며, "삼성전기는 MLCC의 재료/설비/공법 등 요소기술 확보를 통해 차별화 기술 경쟁력을 강화하고, 고부가 제품을 중심으로 성장 시장에 적극 대응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