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한국의 대중·대미 수출 격차가 2003년 이후 21년 만에 최소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은 2001년 세계무역기구(WTO) 가입과 2015년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발효를 거치며 지난 21년간 한국의 최대 수출 시장 지위를 유지해왔다.
그러나 최근에는 중국 내수 부진과 중간재 자립 강화로 인해 한중 공급망 분업 체계가 흔들리면서 대중 수출은 감소세를 보이는 반면, 미중 갈등과 글로벌 공급망 재편에 따라 대미 투자와 수출은 동시에 늘어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6일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대중 수출은 2023년보다 6.6% 늘어난 1330억2600만달러로, 주요 10개 지역 가운데 1위를 차지했다.
대미 수출은 10.45% 증가한 1277억9100만달러로, 중국에 이어 2위였다.
대미 수출은 지난해까지 7년 연속 최대 실적을 갈아치웠으며, 8년 연속 플러스 성장을 이어갔다.
이에 따라 한국의 대중·대미 수출 격차는 52억3500만달러로 집계됐다. 2003년(8억9100만달러) 이후 가장 좁혀진 것이다.
대중·대미 수출 격차는 대중 수출이 대미 수출을 처음으로 앞선 2003년 8억9100만달러였다가 지속적으로 늘어나 2018년 894억500만달러로 역대 가장 컸다. 2018년 대중 수출액은 1621억2천500만달러로, 대미 수출(727억2만달러)의 2배 이상이었다.
이후 대중·대미 수출 격차는 2019년 628억5900만달러, 2020년 584억4900만달러, 2021년 670억1100만달러, 2022년 460억2300만달러, 2023년 91억2200만달러로 급격히 줄어들었다.
이는 대중 수출은 줄어들고, 대미 수출은 늘어난 결과다. 지난해 월별 대중·대미 수출액 기록도 100억달러 안팎에서 엎치락뒤치락하며 중국과 미국 간 교역 순위 변동 가능성을 시사했다.
트럼프 2.0 시대에 미중 갈등이 심화하고, 미국 중심의 공급망 재편이 가속화할 경우 향후 대중 수출을 확대하기는 더욱 어려워질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