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세대학교 치위생학과 김성민, 김태훈, 이지윤, 최민서 학생
정기적인 구강검진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지만, 국가 구강검진 수검률은 여전히 저조한 수준에 머물러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수혜자 만족도를 높이는 방안이 꾸준히 논의되고 있다. 수혜자의 관점에서 만족도를 확인하기 위해 치과 의원과 대학병원을 방문해 구강검진을 받은 후, 병원 접근성, 안내 체계, 서비스 질에 대해 평가했다. 평가 항목은 병원의 접근성, 구강검진 과정에 대한 안내와 대기 시간, 그리고 치과의사의 태도와 검진 전·후 설명과 같은 내용 안내 등으로 구분했다.
00 치과의원의 그 어느 곳에서도 국가 구강검진에 대한 안내 포스터 및 홍보물은 찾아볼 수 없었으며, 검진 전 과정에 대한 설명 없이 검진이 진행됐다. 무료로 진행되는 국가 구강검진 외에 파노라마 사진 촬영으로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했으나 이에 대한 사전 안내 역시 없었다. 해당 의원 종사자는 “치과를 방문하는 사람들은 보통 스케일링이나 치료를 위해 정기적으로 방문하며, 이들은 국가 구강검진과 별개로 전체적인 구강 상태에 대한 검진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추가적으로 권유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대학병원의 경우 일반 건강검진과 국가 구강검진을 함께 제공했지만, 구강검진은 설압자(혀 누르개)를 이용해 육안으로 간단히 입안을 확인하는 수준에 그쳤으며, 결과에 대한 설명은 매우 간략했고 구강 관리 방법 등의 구체적인 안내는 없었다. 이는 전반적인 구강검진의 질을 크게 저하시켰으며, 병원 내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구강검진을 받지 않는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실제 구강검진을 수검자의 입장에서 받아본 결과, 만족도와 신뢰도는 좋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현재 국가 구강검진 과정은 병원마다 달라 표준화된 진행 방식과 이를 관리할 체계가 필요하다. 특히 육안으로만 검진하는 것은 구강 문제를 모두 발견하기 어려워, 이를 보완할 수 있는 파노라마 촬영 도입이 필요하다. 치과 전문가들과 학회에서는 품질 개선을 위해 파노라마 촬영 도입을 논의하고 있지만, 비용 문제로 실제 적용은 어려운 상황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국민건강보험공단은 구강검진을 시행하는 모든 기관에 대해 표준화된 매뉴얼을 제공하고, 검진 과정과 안내 체계에서의 일관성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 또한, 적극적인 홍보와 안내를 통해 수검자들이 국가 구강검진을 적극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유도해야 한다. 구강검진의 질을 높이고, 일관된 서비스 제공을 위한 시스템의 변화가 이루어진다면 국가 구강검진 수검률은 크게 향상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