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산 위기에 몰렸던 서울 경전철 우이신설선 사업자가 새로 지정된다. 사업방식도 바뀐다.
서울시는 지난 12일 기획재정부 민간투자사업심의위원회(민투심)에서 ‘우이신설선 신규 사업시행자 지정안 및 실시협약’이 심의를 통과했다고 17일 밝혔다. 이에 따라 우이신설선 사업자는 현재의 우이신설경전철㈜에서 우이신설도시철도㈜로 바뀌게 됐다. 서울시는 새 사업자와 연내 실시협약을 마치고 내년 본격적인 인수인계에 돌입할 예정이다.
강북 지역의 북한산우이역~신설동역을 오가는 우이신설선은 2017년 9월 개통해 누적 승객이 1억8000만명을 넘어섰다. 그러나 하루평균 수송 인원은 올해 7만5000명으로, 예측치인 13만명의 58% 수준이었다. 반면 무임승차 비율은 약 36.2%로 예측치(11.6%)의 3배가 넘었다.
우이신설선 사업자인 우이신설경전철은 파산 위기에 놓였고, 서울시는 2021년부터 사업구조와 사업자를 바꾸는 방안을 논의해왔다. 신규 사업자를 모집한 결과 지난 4월 우이신설도시철도가 평가점수 1위를 받아 우선협상대상자가 됐다. 새 사업자는 기존 관리운영사인 우이신설경전철운영㈜의 모회사인 우진산전과 서울지하철 9호선 1단계 재무적 출자자인 신한자산운용 간의 컨소시엄이다.
서울시는 우이신설도시철도와 지난달까지 30여회 협상한 끝에 기재부 민투심 심의를 받아냈다. 사업방식은 기존의 민간투자사업(BTO)에서 최소비용보전방식(BTO-MCC)으로 바꾸기로 했다. 사업자의 운영수입이 각종 비용을 밑돌면 서울시가 부족분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서울시는 사업자가 제안한 관리운영비 218억원을 협상 끝에 201억원으로 줄였고, 5년 단위로 관리운영비를 재산정할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민자경전철 최초 성과평가를 도입하고 이를 관리운영비 지급 및 재산정 때 반영하기로 했다. 서울시는 사업자와 관리운영수탁자에게 자료를 요구하고 관리운영비 운용 실태를 점검하기 위한 검사권도 갖는다.
윤종장 서울시 교통실장은 “이번 민투심 통과로 장기적인 운영 안전성을 확보했다”며 “향후 우이신설선이 강북 일대 시민의 발 역할을 안정적으로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