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와 함께 일주일에 한 번, 한컷으로 된 중앙일보 만평으로 중국어를 공부해보세요. 매주 아이와 중국어 만평을 보다 보면 어느새 중국어 실력은 일취월장. 여기에 세상 돌아가는 시사상식은 덤! 아이랑GO를 통해 만평을 즐겨보세요.
'장미대선' 앞두고 진짜 같은 AI괴담에 정치권 골머리

이른바 ‘장미대선’이라고 불리는 6월 3일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딥페이크(Deepfake)’가 골칫덩이로 부상했습니다. 진짜 같은 AI 가상 제작물이 치열한 비방전의 잘못된 도구로 쓰이며 음해·인신공격 등 일종의 괴담이 난무하는 거예요. 정치권에서는 흑색 비방 선전물 강경 대응 원칙을 세우고 적극 대응 중이죠. 중앙선거관리위원회도 허위 사실·비방 AI 특별대응팀을 꾸리고 딥페이크 탐지 인공지능 모델 ‘아이기스’를 도입해 가짜 뉴스 색출에 나섰어요.
아이기스
국립과학수사연구원·한국전자기술연구원이 공동 개발한 딥페이크 탐지 인공지능(AI) 모델로, 그리스 신화에 나온 제우스의 방패 아이기스(Aegis)에서 이름을 땄어요. 생성 AI는 GAN(적대적 생성 신경망), 디퓨전(diffusion) 등의 방식으로 이미지를 만들죠. GAN은 속도는 빠르지만 맨눈으로도 AI 생성물임을 알 수 있는 왜곡이 있는데, 디퓨전은 원본 이미지에 인위적으로 노이즈를 추가·제거하며 생성물을 만들어 육안으로 판가름하기 어렵죠. 아이기스는 디퓨전으로 만든 더 정교한 결과물도 탐지할 수 있어요.
AI流言搅局“玫瑰大选”

6月3日即将举行“玫瑰大选”,真假难辨的AI流言蜚语让政界头疼不已。深度伪造技术生成的虚假内容,频繁被用作抹黑工具,散播谣言与人身攻击。各政党纷纷表示将强硬应对黑色宣传,中央选举管理委员会也紧急成立专门小组,引入AI识别系统“神盾”,主动排查与选举相关的深伪内容,全力防范虚假信息干扰选情。
玫瑰 méi guī 장미
大选 dà xuǎn 대선
流言蜚语 liú yán fēi yǔ 괴담, 유언비어
深度伪造 shēn dù wěi zào 딥페이크
干扰 gān rǎo 방해하다, 간섭하다
아이랑GO를 배달합니다

이번 주말 뭘 할까 고민은 아이랑GO에 맡겨주세요. 아이와 가볼 만한 곳, 집에서 해볼 만한 것, 마음밭을 키워주는 읽어볼 만한 좋은 책까지 ‘소년중앙’이 전해드립니다. 아이랑GO를 구독하시면 아이를 위한, 아이와 함께 즐길 거리를 풍성하게 받아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