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캠핑장협회, '캠핑산업 벤치마킹' 일본 연수과정 1기 모집

2024-11-18

일본 캠핑문화 체험 기회 제공

12월 11일 출발, 3박 4일 일정

[서울=뉴스핌] 오경진 기자 = 사단법인 대한캠핑장협회(회장 김광희, 이하 협회)는 "캠핑산업 벤치마킹 일본 연수 과정" 제1기 연수생을 모집한다. 이번 연수 과정은 12월 11일에 일본 도쿄와 시즈오카로 출발한다.

협회는 지난 2022년 MBN(대표이사 이동원)과 동서울대학교(총장 유광섭)와 협력하여 K-캠핑 추진을 위한 첫 사업으로 안전한 캠핑장 인프라를 구축한다는 목표로 "캠핑장 창업 전문가 교육 과정"을 운영하였다. 3년에 걸쳐 캠핑장 창업 전문가 150여 명이 배출되는 큰 성과를 이뤘다.

이에 협회는 좀 더 시야를 넓히고 전문적인 교육의 필요성을 느껴 캠핑 문화 선진국인 일본의 캠핑산업 환경과 캠핑 문화, 우수 캠핑장 현장 체험 등으로 구성된 연수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캠핑산업 벤치마킹 일본 연수 과정" 1기 연수생을 모집하게 되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국민 여가 관광산업으로 각광을 받게 된 캠핑 관광산업이 새롭게 떠오르는 창업 아이템으로 부각되면서 캠핑장 창업의 뜨거운 열풍이 불었고 현재는 전국 4,000여 개 캠핑장이 성업을 이루고 있다.

하지만 캠핑장 창업은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제·규정에 맞는 시설을 설치하고, 적법하게 등록을 마친 안전한 캠핑장이 되어야 한다. 또한 지속 가능한 운영 능력이 수반되어야만 하는 사업이기도 하다.

이러한 캠핑산업의 기반을 구축하고 역사가 있는 일본 캠핑산업을 벤치마킹하여 좋은 점을 배워서 국내에 적용한다면 국내 캠핑산업 활성화에 크게 도움이 됨은 물론이고 K-캠핑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크게 기여하리라 예상된다.

이번 "캠핑산업 벤치마킹 일본 연수 과정" 제1기 연수생은 25명으로 선착순 모집하며, 협회가 주최하고 일본 산업 시찰 전문 기업인 J&M 쪼앤미컨설팅에서 전 과정을 진행한다. 12월 11일 출발하여 3박 4일 동안 진행된다. 시즈오카현 내 캠핑장 3개소와 캠핑 전문 용품점에서 현장 체험을 하며, 시즈오카시와 캠핑 협회를 방문하여 캠핑산업 현황도 청취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이 알차게 구성되어 있다. 또한 최근 경제계에서 화두로 떠오른 기업가 정신 배우기에 대하여 유명한 강사를 초빙하여 기업가 정신 강연도 계획하고 있다.

연수 지원 자격은 협회 회원과 전국 등록 야영장 사업주, 캠핑장 예비 창업자, 캠핑산업 관계자 등 캠핑산업에 관심이 있는 분으로 부부 동반도 가능하다. 연수 신청 및 자세한 연수 일정 등은 대한캠핑장협회 홈페이지에 게재되어 있다.

협회 강명훈 사무총장은 "협회는 앞으로도 지속 가능한 캠핑산업을 만들기 위하여 창의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보급하여 궁극의 목표인 K-캠핑을 이룩하고자 한다. 또한 일산화탄소 중독 자살 예방을 위한 안전 관리 강화와 캠핑장 내 자살 고위험군 발굴 등 생명 존중 문화 확산을 위한 인식 개선도 병행 추진하고 있다. 현재 추진 중인 "생명 사랑 캠핑장" 확산을 통하여 사람을 더하는 캠핑산업으로 거듭나는 계기를 만들고자 한다"고 말했다.

접수 기간은 2024년 11월 15일부터 선착순 모집(조기 마감될 수 있음)하며, 접수처는 대한캠핑장협회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자세한 문의는 쪼앤미컨설팅 또는 대한캠핑장협회 사무국으로 하면 된다.

ohzin@newspim.com

Menu

Kollo 를 통해 내 지역 속보, 범죄 뉴스, 비즈니스 뉴스, 스포츠 업데이트 및 한국 헤드라인을 휴대폰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